•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 "아부다비 드론 공격 규탄"…UAE 왕세제 "예견됐던 일"(종합)

등록 2022.01.18 01:25:49수정 2022.01.18 01:31: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문 대통령, 모하메드 UAE 왕세제와 25분 정상통화

UAE 왕세제 "만나지 못해 안타깝다…죄송한 마음"

문 대통령 "만나진 못해도 따뜻 환대…성의에 감사"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와 전화 통화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2020.03.0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와 전화 통화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2020.03.05.  [email protected]

[두바이(아랍에미리트연합)·서울=뉴시스] 김태규 김성진 안채원 기자 =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각)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와의 정상통화를 갖고 아부다비의 드론 공격에 대해 깊은 위로를 전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모하메드 왕세제와 약 25분 간 정상통화에서 "오늘 아부다비에 드론 공격이 있었다는 긴박하고 불행한 소식을 들었는데,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UAE를 비롯한 중동지역 평화 안정을 위협하는 행위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특히 민간인을 공격하고 생명을 살상하는 행위는 결코 용인할 수 없는 테러행위로서 강력히 규탄한다"며 "한국의 진정한 '라피크'로서 언제나 UAE와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모하메드 왕세제는 "오늘의 드론 공격은 예상되었던 일로, 한국과 UAE의 특별한 관계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온 것에 감사한다"고 말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당초 문 대통령은 두바이에서 모하메드 왕세제와의 한·UAE 정상회담을 계획했지만 왕세제 측의 사정으로 무산됐었다. 아부다비 드론 공격과 위로를 매개로 정상통화가 성사된 것으로 풀이된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UAE 수도 아부다비 국제공항과 아부다비석유공사(ADNOC) 소유의 원유 비축기지 인근 석유 수송선 3척이 외부 드론 공격에 의해 폭발해 희생자가 발생했다.

문 대통령과 모하메드 왕세제는 방문 기간 이뤄지지 못했던 한·UAE 정상회담에 대한 소회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왕세제님을 직접 만나지는 못했지만 모하메드 총리가 따뜻하게 환대해 줬고 나와 대표단을 위해 기울여준 성의와 노력에 감사한다"고 사의를 표했다.

모하메드 왕세제는 "이런 방법으로 대화하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죄송한 마음"이라며 나의 손밖에 있는 부득이한 상황으로 직접 만나지 못해 안타깝고 아쉬움이 크며, 이번 상황에 대해 양해를 구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천궁 II 사업 계약과 우리 기업의 해저송전망 구축 사업 참여에 왕세제가 특별한 관심을 갖고 지원해 주신 것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건설·인프라뿐 아니라 국방·방산 분야에서 양국이 협력하기를 희망한다. 차세대 전투기 개발 및 생산 분야에서도 양국 협력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모하메드 왕세제는 "천궁 II가 UAE의 방어력을 높일 것이며, 한국과 UAE가 맺은 방산과 국방 분야 MOU는 긴밀하게 협력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강화된 협력 관계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두바이 엑스포의 성공 개최를 축하하며, 2030 부산 엑스포를 위해 UAE의 성공 경험을 공유해 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모하메드 왕세제는 "문 대통령이 두바이 엑스포에 직접 참석해서 존재감을 보여주어 감사하며 큰 힘이 됐다"고 화답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