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후보 사퇴 안철수, 정권교체시 '책임총리' 맡을까

등록 2022.03.03 12:22:40수정 2022.03.03 16:23: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安 "10년간 입법활동했지만 행정 업무는 못 해봐"

행정부 입성 시사...책임총리, 과학기술부총리 거론

인수위 직접 참여·당대표·지방선거 출마 등 관측도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단일화 기자회견에 앞서 합의문을 살펴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3.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단일화 기자회견에 앞서 합의문을 살펴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3.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지율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3일 '국민통합정부' 구성에 합의하면서 안 후보가 차기 행정부에 입성할 거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윤 후보와 단일화 선언을 발표하면서 "10년 간 여러 입법활동을 했지만 행정 업무는 하지 못 했다"며 행정부 입성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새벽 전격 회동을 하고 후보 단일화에 이른 만큼 후보 간 파격적인 이면 합의가 있을 거라는 관측도 나온다.

국민의힘 선대본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공동정부와 인수위 구성을 같이 한다고 선언한 순간 얘기는 끝났다. 'DJP(김대중·김종필) 연합' 당시를 생각하면 된다"며 안 후보가 김종필 총리 처럼 일부 장관을 내정하는 책임 총리를 맡을 거라고 예상했다.
 
두 후보는 이날 선언문을 통해 "국민통합정부는 대통령이 혼자서 국정을 운영하는 정부가 아닐 것"이라며 "인수위원회 구성부터 공동정부 구성까지 함께 협의하며 역사와 국민의 뜻에 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 후보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직접 참여한 후 총리직에 오를 거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 국민의힘 중진 의원은 "안 후보가 인수위에 직접 참여해 향후 국정 운영 방향을 주도하고 싶은 것 같다"며 "박근혜 정부 때도 인수위원장이 총리를 했다"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김용준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을 새 정부 초대 총리로 지명한 전례를 들어 안 후보가 인수위에 참여한 뒤 총리직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는 해석이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총리는 국회 통과 문제도 있고 복잡한 변수가 있기 때문에 그거 하나 딱 정해두고 가기는 어렵다"며 "일단 인수위에서 역할을 한 뒤 JP못지 않은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안 후보의 이날 발언을 미루어보면 총리를 하겠다는 것인데 책임 총리가 될지 당 마담 총리가 될지는 모르겠다"면서 "그 역할에서 통합 정부가 구현돼야 하는데 그러려면 인수위원장을 맡든지 총리로 갈 수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다만 국민의힘 내에는 인수위원장을 맡을 만한 인사가 다수 있다고 전제하면서 안 후보의 총리행 직행 가능성을 더 높게 점쳤다.

DJP 정부처럼 총리가 장·차관에 대한 임면권을 행사하는 등 실직적인 권한을 행사하면 책임 총리의 의미를 구현할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분권형 총리는 개헌이 수반돼야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게 대체적인 의견이다.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도 이날 라디오 방송에서 윤·안 후보 단일화에 대해 "뒤에서 당연히 이면합의가 있을 것"이라며 "(내용이) 다양하게 있을 수 있지만 권력분점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예전에 DJP 연합 할 때 김종필 씨가 국무총리를 포함해 내각 절반, 심지어 정부투자기관, 공공기관 인사권 절반까지 모두 가졌다"며 "이것과 비슷한 합의가 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고 말했다.

그는 "제가 안 후보 같으면 당연히 총리를 요구할 것"이라며 "공동선언문을 보면 국민통합정부라고 규정하고 첫 번째 키워드가 미래정부인데 이게 안철수 국무총리 합의 가능성이 매우 많은 레토릭이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의 입각이 아닌 당대표·지방선거 출마 등을 점치는 의견도 있다.

익명을 원한 야권의 한 원로 인사는 "안 후보의 발언이 입각하거나 총리를 맡는다는 의미라기보다는 주류적 위치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이라 문제를 풀고 해결하는 사람이 돼 보고 싶다는 의미로 들린다"고 했다. 이 인사는 "솔직히 대한민국에는 책임총리라는 게 없다"며 "책임 총리라는 자체가 대통령제의 내각제적 요소를 내장한 것으로 대통령 아래에서 실제로 임명 제청권을 행사하는 것인데, 현실적으로 대통령제가 그렇게 운영되기 어렵다"고 내다봤다.
  
이어 "책임 총리보다는 합당 자체에 무게를 더 둬야 한다"며 "안 후보는 결국 자신의 미래가 어디에 달려있는가를 봐야 하는데 윤석열 정부 입각보다는 자기 자신의 목표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안 후보가 차기 대선에서 유리한 입지를 갖기 위해 당대표나 당대표에 준하는 지위를 갖고 싶어할 거라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차라리 경기지사 등 지방선거에 출마할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도 했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도 "안 후보가 언급한 행정은 중앙 행정도 있고 지방 행정도 있지 않느냐"며 "지방 행정의 경우 광역단체장이 있을 수 있고 중앙 행정은 총리나 과학기술분야가 있을 수 있다"고 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안 후보가 총리를 하고 싶어하진 않을 것"이라며 "합당한 당내에서 뿌리를 내리는 게 더 시급한 문제"라고 내다봤다. 신 교수는 "집권당이 됐을 경우 행정부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지 않나. 안 후보가 행정부 얘기를 한 건 당장 합당 이후 헤게모니 투쟁에 전념하겠다고 얘기할 수는 없으니 그런 식으로 얘기를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당대표는 이준석 대표가 버티고 있어 당장은 힘들 것"이라며 "정권을 잡더라도 소수 정권이기 때문에 지방선거 승리가 필수적이다. 당장 지방정부와 무언갈 함께 할 가능성은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국민의힘 중진 의원은 "윤·안 후보 간 구체적인 자리를 주고 받고 하는 논의는 없었던 걸로 안다"며 "인수위나 합병 문제에 안 후보 측에서 참여해서 두 사람이 갖고 있는 생각을 화합하는데 일단 주력할 것"이라고 책임총리 등 여러 가능성을 일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