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소 사육기간 30→24개월로 단축…온실가스 25%·사료비 100만원↓

등록 2022.06.15 11:00:00수정 2022.06.15 11:09: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농식품부, '소 사육방식 개선 시범사업' 착수

[평창=뉴시스] 김경목 기자 = 8일 오전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국립축산과학원 한우연구소 초지에서 한우들이 풀을 뜯어 먹고 있다. 올해 처음으로 한우 200마리가 초지에 방목됐다. 2022.06.08 photo31@newsis.com

[평창=뉴시스] 김경목 기자 = 8일 오전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국립축산과학원 한우연구소 초지에서 한우들이 풀을 뜯어 먹고 있다. 올해 처음으로 한우 200마리가 초지에 방목됐다. 2022.06.08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소 사육기간을 지금보다 6개월가량 단축해 사료비 등 사육비용을 절감하고 온실가스 발생량을 줄이는 등 사육방식이 개선될 전망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5일 경기 안성시 농협 안성목장에서 유전형질에 따른 최적의 출하월령 산출과 사육기간 단축 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소 사육방식 개선 시범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현행 소 사육방식은 생산측면에서 품질 향상 등을 위해 사육기간이 약 30개월로 2010년(약 28개월) 보다 길어졌다. 곡물사료 의존도가 심화되는 등 사육비용도 많이 투입된다. 이로 인해 농가는 생산비가 증가하고, 소비자는 소고기 가격 상승 부담이 늘고 있다.

또 환경 측면에서는 장기 사육방식 등으로 분뇨와 온실가스 발생량이 증가해 장기적으로 사회적 후생과 국내 소 산업의 경쟁력 저하를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농식품부는 소 적정 사육기간을 산출해 출하월령을 지금의 30개월에서 약 24개월까지 단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육기간이 6개월가량 줄면 마리당 온실가스 배출량은 25% 감소하고, 사료비는 100만원 절감될 것으로 추정된다. 소 사육비용 절감 등으로 국산 소고기의 합리적인 가격 형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육방식 개선 시범사업은 가축시장 등에서 거래되는 6개월령 송아지 600마리를 대상으로 유전능력 평가 등을 통해 유전능력별로 구분해 입식한다. 유전형질별로 각각 24~30개월령 사육기간에 맞춰 송아지를 배치하고 사양시험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실증시험을 토대로 한우 단기 사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단기 출하육 유통·소비 구조 개선방안 등을 조사해 단기비육우 마케팅 전략수립과 시장성 확대방안을 추진한다. 최종 시험성적 등을 바탕으로 소 단기사육 모델을 마련해 2025년부터 농가에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이날 '탄소중립 시대, 한우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주제로 사육방식 개선 시범사업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생산자단체, 학계 및 소비자단체 등을 대상으로 소 사육기간 단축 등 사육방식 개선에 대한 사업취지를 알리고 공감대 확보에 나선다.

박범수 농식품부 차관보는 "최근 국내외적으로 탄소중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국제곡물가 불안정으로 농가 경영부담은 가중되는 상황"이라며 "소 사육방식 개선 시범사업이 이러한 도전과제를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국내 소 산업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