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탈북 어선' 소독 검역관 "혈흔 없었다"…당시 통일부 입장과 배치

등록 2022.07.18 12:25: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통일부 부대변인 "혈흔 같은 것 파악"

농림축산검역본부, 혈흔확인에 "없음"

안병길 "문재인 정부 혈흔 조작 의혹"

정의용은 "피 씻어내" 합신내용 설명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지난 12일 통일부가 북한 어민 강제북송 관련 판문점 송환 사진 공개했다. 통일부는 통상 판문점에서 북한주민 송환시 기록 차원에서 사진을 촬영해 왔다. 이와 관련 오늘 국회 요구자료로 ‘19년 11월 발생한 북한어민 강제북송 당시 판문점을 통한 송환 사진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사진=통일부 제공) 2022.07.1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지난 12일 통일부가 북한 어민 강제북송 관련 판문점 송환 사진 공개했다. 통일부는 통상 판문점에서 북한주민 송환시 기록 차원에서 사진을 촬영해 왔다. 이와 관련 오늘 국회 요구자료로 ‘19년 11월 발생한 북한어민 강제북송 당시 판문점을 통한 송환 사진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사진=통일부 제공) 2022.07.1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승민 기자 = '탈북 어민 북송 사건' 당시 통일부가 나포 어선에서 혈흔을 발견했다고 밝힌 입장을 부인하는 주장이 18일 나왔다. 당시 어선을 소독했던 농림축산검역본부 검역관이 혈흔을 보지 못했다고 밝힌 것이다.
 
2019년 11월8일 김은한 당시 통일부 부대변인은 '살해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의 혈흔이나 DNA가 확보됐나' 질문에 "혈흔 같은 것이 어느 정도 배 안에 그러한 흔적도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18일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실에 따르면, 2019년 11월2일 해군 제1함대에서 165분간 해당 어선을 소독한 농림축산검역본부 검역관은 '혈흔 목격' 확인 요청에 "없다"고 밝혔다. 당시 출동한 동물검역관은 3명인데, 퇴사한 2명 외 1명에게 확인한 내용이라고 농림축산검역본부는 덧붙였다.

이 검역관에 따르면, 어선을 소독할 때 국정원 직원이 배석했다고 한다.

안병길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 사건에 월북을 조작했듯, 강제 북송 사건에서는 혈흔을 조작했다는 의혹을 지우기 어렵다"며 "박지원·서훈 전 국정원장뿐 아니라 당시 강제 북송 사건의 진실을 은폐한 주요 책임자들에 대한 법적 수사가 빈틈없이 진행돼야 마땅하다"고 했다.

다만 북송된 어민들이 합신(합동신문) 과정에서 범행을 저지른 후 혈흔을 씻어냈다고 진술했다는 전언도 문재인 정부 일각에서 나온 바 있다.

정의용 당시 국가안보실장은 전날(17일)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실을 통해 "세 명의 젊은 선원들이 선장을 비롯한 동료 선원 16명을 망치와 도끼로 잔인하게 살해한 범죄 행위가 발생했다"며 "범인들은 시신을 바다에 유기하고, 범행도구를 포함한 모든 증거물을 바다에 던져버렸다. 핏자국을 바닷물로 씻어낸 후 페인트칠까지 해서 증거를 완벽하게 인멸했다"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