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금융·외환 위기 상황 재발 않도록 철저히 점검·대응"

등록 2022.08.24 11:01:09수정 2022.08.24 11:04: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환율 급등·무역수지 적자 확대 등 경제여건 악화

尹, 2차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 주재해 상황 점검

"재무건전성은 개선됐지만 결코 방심할 수 없어"

"민생 어려움 가중되지 않게 긴장 끈 놓치 않겠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서울 서초구 aT센터 농산물수급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제2차 거시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8.24.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서울 서초구 aT센터 농산물수급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제2차 거시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8.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환율 급등, 무역수지 적자 확대 등으로 대내외 경제여건이 엄중함에 따라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취임 직후인 지난 5월13일 1차 회의에 이어 두번째다.

윤 대통령은 이날 양재동 aT센터에서 2차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금융·외환의 어떤 위기 상황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또 민생 어려움이 더 가중되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차 회의에서 전망한 것보다 국내외 거시상황이 조금더 어렵게 전개되고 있다"며 "달러화 강세 영향으로  환율이 큰 폭의 약세를 보이고 있고,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라 무역수지 적자 확대폭은 늘어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러시아의 대유럽 가스공급 축소로 글로벌 요인에 의한  인플레이션 문제가 여전히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에 대응한 주요국의 금리 인상, 불확실성 증가로 변동성이 커지고 글로벌 경기둔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과거 위기상황에 비해 우리경제 대외 재무 건전성은 많이 개선됐지만 결코 방심할 수 없다"며 "금융·외환시장 안정, 수출 확대, 무역수지 개선, 물가, 민생 안정 등 당면 현안과 리스크 대응책 세밀하게 챙겨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한순간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관계부처 장관 및 금융·외환시장, 무역, 반도체·에너지 분야의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국내외 경제상황을 점검했다.

제2차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는 국제금융센터가 '국제금융시장 동향과 리스크'에 대해  발표했고, 이어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해 환율 급등,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무역적자 확대, 향후 수출 및 산업 전망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최재영 국제금융센터 원장, 조상현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 신용상 한국금융연구원 금융리스크연구센터장, 김일구 한화투자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 황민성 삼성증권 수석연구위원, 손양훈 인천대 경제학과 교수들이 참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