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ESMO]에이비엘바이오, 강력한 이중항체 첫 선…"사노피에 새 기술 소개"

등록 2022.09.13 05:00:00수정 2022.09.13 16:21: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CD3 기반 이중항체 유럽종양학회서 구두 발표

"동물실험서 효능 확인…내년 독성시험 돌입"

"올해 ABL301 임상 1상 진입…기술료 수령 기대"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가 1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 중인 유럽종양학회 연례학술회의(ESMO 2022)에 참석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가 1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 중인 유럽종양학회 연례학술회의(ESMO 2022)에 참석했다.  *재판매 및 DB 금지


[파리=뉴시스]송연주 기자 = "CD3 기반의 새로운 이중항체 플랫폼 기술의 동물실험에서 효능을 확인했다."

에이비엘바이오가 새롭게 장착한 CD3 기반 이중항체 플랫폼을 유럽에서 선보이며 신약개발 저변을 넓혔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1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 중인 유럽종양학회 연례학술회의(ESMO 2022) 현장에서 만나 이 같이 밝혔다.

이날 에이비엘바이오는 ESMO 2022에서 새로운 CD3 기반 이중항체 플랫폼을 선보였다.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로 개발 중인 'ABL602'의 비임상 데이터를 구두로 발표했다.

ABL602는 T세포(면역세포) 활성화 기능의 CD3 항체와 암 세포를 표적하는 CLL1 항체를 결합한 이중항체 후보물질이다. 에이비엘바이오는 T세포를 타깃하는 CD3 이중항체 구조를 활용해 ABL602가 정상 조혈모세포는 공격하지 않으면서 CLL1이 발현된 백혈병 줄기세포만 선택적으로 제거하도록 설계했다.

이 대표는 "지난 2년 간 CD3라는 새로운 이중항체를 준비했고 그 동물 효능실험(비임상)에서 효능을 확인했다"며 "내년 초 원숭이 독성시험을 통해 안전성을 확인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CD3 기반 이중항체 데이터 발표는 국내 기업 중 첫 사례일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날 에이비엘바이오는 급성골수성백혈병 실험쥐 및 환자의 백혈병 배아 세포에서 확인된 ABL602의 활성 기전과 항암 효과를 소개했다.

그동안 CD3 기반 이중항체 개발은 독성 이슈로 난관에 부딪히다가 최근 들어 상용화에 성공하고 있다. 최근 로슈가 CD20이란 항체에 CD3를 붙인 이중항체 '룬수미오'를 유럽에서 소포림프종 치료제로 승인받았다. 얀센도 B세포성숙화항원(BCMA)과 CD3 단백질을 표적으로 한 다발성골수종 이중항체 '테크베일러'를 유럽에서 조건부 승인받았다.

이 대표는 "이제 막 CD3 기반 이중항체의 허가가 나오고 있다"며 "우리도 비대칭형의 이중항체를 만들면 CD3의 독성 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디자인했고, 현재까진 동물실험에서 효능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T세포(면역세포)를 증가시키는 이중항체가 크게 3개다"며 "CD3가 가장 강력한 T세포 인게이저이고, 이어 4-1BB과 CD28이 있다. 이렇듯 다양한 T세포 인게이저가 있어 글로벌 제약사도 다양하게 접근하고 있고 우린 CD3, 4-1BB 이중항체를 개발 중이다"고 말했다.
.
4-1BB는 에이비엘바이오가 주력해온 메인 항체다. 4-1BB 기반 이중항체 플랫폼 '그랩바디-T', PD-L1 항체 기반의 면역 항암 플랫폼 '그랩바디-I'를 갖고 있다. 그랩바디-T가 적용된 ABL503과 ABL111은 미국에서 임상 1상이 진행 중이다.

한편, 이 대표는 이번 ESMO 기간 동안 파트너사인 사노피의 파리 본사에 방문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올 1월 그랩바디-B 기술을 적용한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후보물질 'ABL301'을 최대 1조2000억원 규모로 기술 이전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사노피 본사를 방문해 미팅을 진행했다"며 "ABL301 외에도 우리의 다른 항암 기술을 소개했다"고 말했다.

연내 ABL301의 임상 1상에 진입할 계획인 이 대표는 이에 따른 단계적 기술료(마일스톤)를 올해 사노피로부터 수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대표는 "올해 마일스톤 수령을 기대한다"며 "이에 따라 올 4분기에 흑자로 돌아선다면 코스닥 바이오 기업으로서 매우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유럽종양학회(ESMO 2022)에서 에이비엘바이오의 새로운 CD3 기반 이중항체 플랫폼이 소개됐다. *재판매 및 DB 금지

유럽종양학회(ESMO 2022)에서 에이비엘바이오의 새로운 CD3 기반 이중항체 플랫폼이 소개됐다.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