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방산산업, 신성장 동력…수출 적극 지원"(종합)

등록 2022.11.24 13:24: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KAI 공장서 방산수출전략회의 주재

"방산 수출, 우방국 연대 강화 기여"

"게임체인저급 무기 기술 확보해야"

"방산수출 전력 공백 운운, 정치 공세"

"군사대비태세 유지하며 수출 지원"

"범정부 방산 수출지원체계 마련"

[사천=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열린 2022 방산수출 전략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11.24. yesphoto@newsis.com

[사천=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열린 2022 방산수출 전략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11.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방위산업이 미래 신성장 동력이라고 주목하면서 수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방산 수출이 국제사회 평화와 우방국 연대 강화에 기여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남 사천의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방문해 항공기 조립 공장에서 방산수출전략회의를 열어 '역대 최대 규모' 방위산업 수출 성과를 치하하고, 방산을 첨단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회의에는 이창양 산업부 장관, 신범철 국방부 차관, 박완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한 정부·지자체 관계자와 각 군 주요직위자, 방산업체 관계자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방위산업은 미래 신성장 동력이자 첨단산업을 견인하는 중추"라면서 "기술 패권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미래전의 게임체인저급 무기체계를 개발할 수 있는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방산기업의 연구·투자 여건을 개선하고, 방위산업의 구조를 내수 중심에서 수출 위주로 전환해 자생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방산 수출은 우리의 안보뿐 아니라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고 우방국들과의 연대를 한층 강화시켜 줄 것"이라며 "일부에서는 방산 수출로 군의 전력 공백을 운운하며 정치적 공세를 가하기도 하지만 정부는 철저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면서 방산 수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를 위해 방산 수출이 원전, 건설 분야 등 산업협력으로 확대되도록 범정부 방산 수출지원체계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다양한 기업 지원을 통한 방산 수출 경쟁력 확보, 맞춤형 수출지원사업 강화 등도 강조했다. 수출 대상국 교육훈련과 운영 노하우 전수, 후속 군수지원 등 '패키지 지원' 적극 추진을 지시했다.

아울러 방산기업에는 정부·군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할 것을 당부하면서 "방위산업이 세계 속으로 더욱 뻗어갈 수 있도록 정부가 확실하게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사천=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방문해 KF-21 시험비행 조종사인 이진욱 중령(진)을 격려한 뒤 이동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11.24. yesphoto@newsis.com

[사천=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방문해 KF-21 시험비행 조종사인 이진욱 중령(진)을 격려한 뒤 이동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11.24. [email protected]



윤 대통령은 KAI에서 현재 개발 중인 4.5세대 초음속 전투기 KF-21 시험비행을 참관하고, 국내기술로 개발한 KC-100, FA-50, 수리온, LAH(소형무장헬기) 등 항공기 현황 보고도 받았다. 윤 대통령은 KC-100 속도, FA-50 미사일일 몇㎜인지 등을 질문하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