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수사 임박에 비명계 '연말 결단론' 대두

등록 2022.11.30 07:00:00수정 2022.11.30 08:22: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檢 강제수사 목전…비명계 토론회·연구모임

"연말 앞두고 큰 판 벌어질 느낌…결단할 때"

檢, 연말·연초 李 소환 계획에…당내 어수선

사당화 문제 지적하며 "다양성 공존이 핵심"

"대표직 내려놓는 것도 방법" 용퇴론 언급도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28.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하지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검찰의 강제수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민주당 내 기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두고 '연말에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도 조금씩 나오는 분위기다. 이재명 방탄에 대한 불만이 터져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이 '반성과 혁신 연속토론회'를 열어 당의 사당화 문제를 지적했다. 게다가 대표적인 친문(친문재인)계 모임인 민주주의 4.0 연구원이 활동을 재개하기도 했다. 의원 개별적으로도 '이재명 용퇴론'을 거론하는 등 이 대표체제에 대한 당내 불만이 점차 표출되고 있다.
 
이런 당 내 움직임은 이 대표가 검찰에 소환되고 기소되는 시점을 기점으로 집단행동으로 분출될 수 있다. 이 경우 민주당이 최대 고비를 맞을 수도 있다.

앞서 김종민·이원욱 의원 등 비명계 의원들은 지난 29일 국회에서 '반성과 혁신 연속토론회'를 열고 팬덤 정치와 사당화 문제를 지적했다. 이들은 민주당이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방어하기 위한 '방탄 정당'이 되고 있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친문계 김영배 의원은 이날 "연말을 앞두고 점점 큰 판이 벌어질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결단할 때가 온다는 느낌"이라며 이 대표 수사를 둘러싼 당내 분위기를 암시하는 듯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그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당 정치개혁을  위해 그동안 토론도 많이 했는데, 이제 어느 정도 결단해야 하지 않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당내 결집 움직임을 두고는 "아직 알 수 없는 거니까 가정해서 할 이야기는 아닌 것 같다"며 "구체적인 액션이 있는 건 아니다. 아직은 (이 대표 체제와 관련해) 논의할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의원들은 팬덤 정치로 인한 사당화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정치개혁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목소리를 같이했다. 이원욱 의원은 "팬덤 정치로 정당의 사당화가 굉장히 심해지는데 민주당에서는 오래된 얘기가 아니다"라며 "최근 민주당의 모습을 보면 사당화 현상이 걱정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당은 무한하지만 정권은 유한하다. 윤석열 정권의 권력은 5년뿐이니 우리가 사당화의 욕심을 버리고 지혜를 모아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김종민 의원도 "정당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민주성이다. 정당 내부에는 민주적으로 다양한 의견들이 공존해야 한다"면서 이른바 '개딸'을 겨냥한 듯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그는 "당내 책임 있는 의사결정에 참여하려면 정기적으로 어느 수준 이상의 토론을 하는 당원이 권리주체가 돼야 한다"며 "1000원 당비를 납부하는 당원들이 국민보다 왜 우월한 지위를 가지는지 차별성이 분명하지 않다"고 당원 가입 문제를 제기했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선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내 당대표 비서실 압수수색을 위해 검찰 관계자들이 당 입구에서 대기하고 있다. 2022.11.09.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선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내 당대표 비서실 압수수색을 위해 검찰 관계자들이 당 입구에서 대기하고 있다. 2022.11.09. [email protected]


친문계가 주축인 당내 모임 '민주주의 4.0'도 지난 22~23일 심포지엄 및 총회를 연 바 있다. 검찰의 이 대표 소환이 임박했다는 관측 속에서 이같은 움직임에 비명계의 집단행동이 가시화됐다는 해석도 나온다.

의원 개별적으로도 '이재명 용퇴론'을 꺼내 드는 등 개별적으로 의견을 내고 있다. 검찰의 연말·연초에 이 대표 소환을 계획하는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구체적인 사실관계가 밝혀질 경우 비명계 결집 움직임에 합류하겠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철민 의원은 지난 28일 이낙연 전 총리의 싱크탱크인 '연대와 공생' 심포지엄에 참석해 "민주당이 사당화돼서는 4년 반 후에 정권을 되찾을 수 없을 것"이라며 "요즘 민주당 정신은 사라진 것 같고, 많은 국민들은 민주당이 사당화되고 있다며 걱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설훈 의원도 지난 28일 라디오에서 "이 대표가 당에 더 이상 누를 끼치지 않고 혼자 싸워서 돌아오겠다고 선언하고 당 대표를 내려놓는 것도 방법이다. 저라면 그렇게 했을 것"이라며 용퇴론을 언급했다.

김해영 전 민주당 의원도 지난달 22일 이 대표의 최측근 구속을 두고 "그만하면 됐다. 이제 역사의 무대에서 내려와 달라"고 밝힌 바 있다. 이밖에 박용진·조응천 의원 등이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며 이 대표의 유감 표명을 촉구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