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신년 인터뷰] 박홍률 목포시장 "청년이 찾는 경제도시 만들겠다"

등록 2023.01.02 11:40: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청년 4차산업, 관광, 수산식품 등 4대 주력산업 박차

전국체전·장애인체전 성공개최…섬엑스포 유치 추진

지역주민 주도로 무안반도 통합 공감대·유대감 확산

삼학도 호텔건립·쓰레기 소각시설 해법 조속히 마련

[목포=뉴시스] 박상수 기자 = 박홍률 전남 목포시장이 2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2023년 계묘년(癸卯年) 신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목포시 제공) 2023.01.0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목포=뉴시스] 박상수 기자 = 박홍률 전남 목포시장이 2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2023년 계묘년(癸卯年) 신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목포시 제공) 2023.01.0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목포=뉴시스] 박상수 기자 = "4대 주력산업을 통해 청년이 찾는 역동적인 경제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큰 목포를 향한 항해가 본격화되는 시기로 어느 해보다도 기대가 크다"면서 "지난해 쌓아온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 세운 계획들을 차근차근 내실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올 한해 청년을 위한 4차산업, 수리조선업 및 친환경선박산업, 관광산업, 수산식품산업 등 4대 주력산업 육성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4차산업 육성을 위한 방안으로는 스마트그린산업 조성, 공공임대형 스마트 지식산업센터 건립, 목포스마트인재교육센터 설립 등을 제시했다.

수리조선업은 2024년 준공 예정인 해경서부정비창 건립에 맞춰 친환경선박산업과 함께 글로벌 신동력산업을 목표로 중소형 선박 고속엔진 수리업체 유치 등을 통해 육성할 방침이다.

관광산업은 체류형 국제해양관광도시를 목표로 해안선 주변 중장기 마스터플랜 수립, 유달·만호동 종합 활성화 계획 수립, 해상케이블카와 연계한 관광상품 확충, 목포역 신축 및 철도시설 재배치, 삼학도와 내항 간 아트브릿지 설치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해양레포츠 체험공간 조성, 드론라이트쇼와 해상낭만쇼 개최 등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확충한다.

또 오는 10월과 11월 열릴 제104회 전국체육대회와 제43회 전국장애인 체육대회의 성공 개최에 힘쓰고, 2028년 세계섬엑스포 유치와 국제수산식품박람회 등 대형 행사 개최도 추진한다.

수산식품산업은 고부가가치화가 목표다. 이를 위해 생산·가공·유통·수출 등 수산식품산업의 전주기 체계가 될 수산식품수출단지를 하반기에 착공하고 대양산단을 김산업 특화단지로 육성한다.

이를 위해 마른김 거래소를 설립·운영하고, 김산업 진흥구역 지정을 추진해 김산업을 효자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복안이다.

박 시장은 명품 교육도시 조성에도 힘쓸 방침이다. 교육정책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전남 서부권 진로진학 상담센터 개소, 원도심 중·고등학교 옥암지구 재배치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복지분야에서는 출산축하금·영아수당 확대, 초등학생 입학축하금 지급, 공공어린이 돌봄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 설치·운영 등 행복한 보육환경을 만들어 나간다.

이와 함께 어르신 무릎·백내장 수술비 지원, 바우처 택시 등 노인과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지원정책을 펼친다.

살기좋은 도시환경 조성에도 힘써 어촌뉴딜300사업·외달도 가고싶은 섬 가꾸기 사업 등을 통한 섬 주민의 정주여건 개선, 녹색 둘레길과 명품 가로수길 조성 등을 추진한다.

무안반도 통합은 지역주민 주도로 농수산물 구매하기 운동, 자매결연, 일손돕기 등을 펼쳐 유대감과 공감대를 넓혀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대중교통 시스템 연계 등 관광·경제 분야를 협력하고, 의대 유치는 의과대학과 부속병원 건립을 목표로 목포대학교 등과 공고한 협력체계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삼학도 호텔 건립과 쓰레기 소각시설 설치는 충분한 여론수렴 과정을 거쳐 객관성과 공정성을 바탕으로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해법을 조속히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박 시장은 "2023년에는 시민을 존중하고 섬기는 자세로 희망찬 도약의 새 시대를 열겠다"면서 "막힌 길은 뚫고, 없는 길은 개척하며 한 걸음 한 걸음 당당하게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