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KAIST, 주변에 영향없이 목표 드론만 추락시키는 안티드론 기술 개발

등록 2023.01.31 16:47: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용대 교수팀, 도심에서 무력화 가능한 기술 개발

전자파 주입을 통해 드론 신경망 마비시켜

기존 기술 대비 저전력으로 운용 가능, 군집드론 공격에도 적용

[대전=뉴시스] 드론 무력화 기술의 원리.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드론 무력화 기술의 원리.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전 세계적으로 무인 항공기(드론)를 이용한 테러를 방지키 위해 다양한 안티드론 시스템 구축이 진행중인 가운데 국내연구진이 도심에서 전자파를 통해 드론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KAIST는 전기및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 연구팀이 도심에서 사용이 가능한 협대역 전자기파를 원격으로 드론의 회로에 주입해 즉각적으로 무력화시키는 안티드론 기술을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기존 광대역 전자기파을 이용한 안티드론 기술은 주변 전자·전기장치에 피해를 일으켜 도심사용이 어렵지만 매우 좁은 대역의 협대역전자기파를 이용한 안티드론 기술은 목표 드론 기종에만 효과가 한정된다.

김 교수팀은 드론 제조사의 제어 유닛 보드가 전자파 주입에 따른 민감도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고 각 제조사별 수집된 민감도를 극대화한 주파수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 매우 좁은 대역의 협대역전자파를 주입하더라도 원격에서 드론을 즉각적으로 무력화시킬 수 있음을 입증했다.
 
이 기술은 좁은 대역으로 특정 주파수로 전자파 주입을 하면 기존의 안티드론 기술과 달리 주변 전자장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어 도심에서도 적용 가능한 안티드론 기술이다.

특히 같은 제어 유닛 보드를 사용하는 드론들을 이용한 군집드론 공격 시 이들 드론을 동시에 추락시킬 수 있다.
 
연구팀 관계자는 "A 기종을 사용하는 100개의 적 드론과 B 기종을 사용하는 100개의 아군 드론이 동시에 비행하고 있을 때 아군 드론은 전혀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100개의 적 드론을 모두 격추시킬 수 있는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KAIST 장준하 연구원과 조만기 연구원이 공동 제1 저자로 참여한 이번 연구결과는 보안최우수학회 중 하나인 'NDSS(Network and Distributed System Security)' 심포지움 2023에 채택돼 소개된다.(논문명:Paralyzing Drones via EMI Signal Injection on Sensory Communication Channels)

연구팀은 실내 전자파 차폐 시설을 이용해 10m 거리에서 호버링 비행 중인 드론을 즉각적으로 추락시킬 수 있음을 확인했고 공격 거리와 요구 전력 간의 관계도 도출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10m 이상의 거리에 대해서도 활용가능성을 확인했다.

장준하 연구원은 "드론 제어 유닛 보드의 전자파 간섭(EMI) 취약성을 이용하면 특정 영역의 드론들을 즉시 무력화하는 안티드론 기술로 활용할 수 있음을 보였다"며 "저전력 이용이 가능하고 기존 안티드론의 문제를 해결, 도심에서 적용 가능한 기술로 고도화를 통해 자폭 드론, 집단 드론 공격 등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기술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