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추가 출석…여 "부패사범 고전 수법" vs 야 "檢 언플에 분노"

등록 2023.01.31 2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재명, '위례·대장동' 의혹 추가 출석 방침

與 "대선 패배 때문 아니라 개인 비리 조사"

"李, 민주주의 퇴행의 상징…대표 물러나야"

野 "총선 승리 노리는 여당·검찰의 합작품"

"세 번째 소환 마지막으로 해야…檢에 분노"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의 길 1차 토론회 '민심으로 보는 민주당의 길'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01.31.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의 길 1차 토론회 '민심으로 보는 민주당의 길'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01.3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하지현 기자 = 여야는 3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위례·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추가 출석을 놓고 설전을 이어갔다. 여당은 '민주주의 퇴행의 상징' '거대 부패 사범들의 고전적 수법'이라며 맹공을 퍼부었다. 반면 야당은 검찰이 언론플레이를 통해 이 대표 수사를 흘리고 있다고 분노를 표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대표가 '대선 패자로서 오라고 하니 또 가겠다'고 말한 데 대해 "대선 패배로 생긴 일이 아니고 본인이 성남시장일 때 저지른 일 때문에 민주당 내부에서 문제가 제기된 사건"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관계자가 구속된 사건인데 어떻게 수사를 안 할 수 있느냐"며 "조사도 여러 차례 받아야 하는데, 두 번 나가고 더 못 나가겠다고 하더니 한 번 다 가고 '이젠 마지막이다, 대선에 져서 핍박받는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도 "대선 패자로서 오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범죄 혐의자이기 때문에 부르는 것"이라며 "증거는 부인하고, 조사에는 입을 닫고, 말로만 수사받겠다며 대선 패배자라서 정권의 탄압을 받는 것처럼 행세하는 가식을 국민들은 다 알고 있다"고 꼬집었다.

성 정책위의장은 "대선 패배와 국민 고통을 거론하지 말라"며 "국민들은 대선 후보까지 한 사람이 저지르는 온갖 비겁한 행태를 보는 것 또한 고통스럽다. 이 대표가 바로 민주주의 퇴행의 상징"이라고 비난했다.
 
김석기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이 대표가 받는 혐의는 전부 민주당과 아무 상관 없는 개인 범죄 혐의"라며 "이제 민주당과 이 대표가 선택할 수 있는 길은 단 한 개다. 이 대표는 대표직에서 물러나 사법리스크를 스스로 감당하고 민주당은 민생현안에 집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법사위 여당 간사인 정점식 의원은 "이 대표가 검찰 수사에 대처하는 방식을 보면 '1도 2부 3빽'이라는 소위 고전적인 수법이 생각난다"고 했다. 이는 '걸리면 일단 도망가고, 잡히면 무조건 범행을 부인하고, 그래도 안 되면 배경을 동원하라'는 뜻이다.

정 의원은 "이 대표 역시 이 고전적 수법을 동원하는 것 같다"며 "수사가 시작할 듯 하자 인천 계양을로 도망가서 국회의원이라는 방탄조끼를 입고 나타나고, 수사가 계속되니 진술서를 제시해 진술 거부 정책을 쓰고, 민주당과 개딸이라는 거대한 빽을 동원해 검찰청 주변에서 수사를 막고자 하는 것"이라고 비꼬았다.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지난 28일 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소환조사를 마치고 기자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01.28. ks@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지난 28일 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소환조사를 마치고 기자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01.28. [email protected]


반면 야당은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를 '내부 갈라치기 의도'라며 '야당 탄압'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금 자행되는 야당 탄압 공작은 총선 승리를 노리는 여당과 검찰개혁에 반대하는 정치 검사의 합작품"이라고 주장했다.

또 "더 이상 여당이 검찰 정상화의 방해꾼이 돼선 안 된다"며 "본회의 의결로 사개특위 기한이 연장된 만큼, 중대범죄수사청 설치 등 권력기관 개혁 후속 입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 개혁의 필요성은 공정성을 잃고 정권의 도구를 자처하고 있는 정치 검사들이 스스로 입증하고 있다"며 "검찰 사유화를 분쇄하고 국민께 약속한 권력기관 개혁을 완성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추가 소환 조사에 응하겠다고 밝힌 만큼, 검찰은 더 이상 시간 끌기와 망신 주기 말고 세 번째 소환을 마지막으로 하는 게 국민 상식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도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이재명 대표 죽이기와 야당 탄압을 위해 비열한 언론플레이를 서슴지 않는 검찰의 행태에 분노한다"고 말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검찰의 정보 제공 없이 기자들이 검찰만 아는 수사 내용을 실시간으로 보도할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기 바란다"며 "군사독재도 거짓 증거를 만들었을지언정, 아무 물증 없이 말만 가지고 범죄를 만드는 조작 수사를 하지는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검찰은 이 대표의 소환을 전후해 '들었다고 하더라'는 전언이나 신빙성 없는 진술을 언론에 계속 흘리면서 야당 대표를 흠집 내는 데 혈안이 돼 있다"며 "아니면 말고 식 '카더라' 언론플레이와 대장동 일당을 회유·협박해 얻은 허위 진술로 범죄를 만드는 정치공작 수사를 당장 멈춰라"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