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칼바람에 건조한 눈…"콘택트 렌즈보다 안경 착용해야"

등록 2023.02.03 08: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건조한 실내·모니터 작업 겹치며 눈건강 악화

자주 실내 환기하고 작업 중 눈에도 휴식줘야

온풍기 바람 직접 맞는 것 피하고 안경이 도움

인공눈물 사용 잦다면 병원 찾아 진료 받아야

[서울=뉴시스] 3일 의료계에 따르면 겨울철 안구건조증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사진은 안구건조증 주요 증상. (사진=질병관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3일 의료계에 따르면 겨울철 안구건조증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사진은 안구건조증 주요 증상. (사진=질병관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겨울이 되면 건조한 날씨 탓에 건조해진 눈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난방으로 실내가 건조한데다가 컴퓨터, 스마트폰의 잦은 사용으로 안구건조증에 시달리기 때문이다.

안구건조증은 눈이 시리고 이물감을 느끼게 한다. 또 시야가 흐려지거나 찬바람에 눈물이 흐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3일 의료계에 따르면 겨울철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 만으로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다.

우선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이나 사무실 내 건조한 공기가 안구건조증의 주요 원인이기 때문이다. 건조한 실내는 눈물의 증발 속도를 빠르게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 빨래 등을 널어놓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실내 환기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오염된 실내 공기는 눈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사무실이나 공장같이 밀폐된 공간에서는 유해물질과 섞여 공기 오염가 심할 수 있다. 하루에 자주 실내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다.

난방을 위해 온풍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온풍기 바람을 얼굴에 직접 맞는 것은 피해야 한다. 온풍기 바람이 눈에 직접 닿으면 눈물을 증발시켜 안구를 건조하게 할 수 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눈에 휴식을 주는 것이 좋다. 보통 모니터를 사용한 작업을 할 때 눈을 깜박이는 횟수가 줄어든다. 눈 깜박임이 줄어 눈물 분비가 부족하면 건조 현상이 쉽게 일어날 수 있다. 장시간 작업을 하는 경우라면 50분마다 한 번씩 눈을 깜박여주고, 모니터 밖으로 시선을 돌리는 것도 도움이 된다.

흔하게 사용하는 콘택트 렌즈도 눈을 건조하게 하는 요인이다. 콘택트렌즈는 안구 표면을 넓게 덮고 있어 정상적인 눈물막 형성을 방해한다. 또 재질 자체가 수분을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눈은 더욱 건조하게 된다. 평소 안구건조증이 자주 발생한다면 렌즈보다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안경은 눈에 주는 직접적인 자극이 적고, 차고 건조한 바람을 막아준다.

안구건조증 증상이 심하다면 안과를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인공눈물은 안구 건조를 완화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하루에 인공눈물을 3회 이상 사용할 정도로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