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통령실, 안철수에 불신 기류…"安, 당 문제 함께 고민 안해"

등록 2023.02.03 13:17:49수정 2023.02.03 13:22: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통령실은 전당대회 관여 않는다는 입장"

안철수 '윤힘 후보' 언급…친윤계 "윤심팔이"

尹, 여당 의원 스킨십하면서도 安은 안 만나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현안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기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3.02.03.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현안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기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3.02.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권주자들의 '윤심(尹心·윤 대통령 의중)' 신경전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통령실은 3일 당권 주자들과 거리두고 있지만 안철수 의원에 대한 불신 기류도 읽힌다.

한 여권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에 "대통령실은 전당대회에 관여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지속 견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대통령실은 전당대회 관련해 어떠한 공식 입장도 내지 않으며 말을 아끼고 있다.

최근의 윤심 논란은 안 의원이 불을 지폈다. 지난 2일 후보 등록을 하면서 '윤힘'이 되기 위해 나온 후보라고 밝힌 안 의원은 "'윤안(윤석열-안철수) 연대'가 없었으면 어떻게 지난번 대선 때 후보 단일화를 했겠나. 후보 단일화가 곧 '윤안 연대'"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직접 윤심은 없다고 말씀하셨다. 저는 윤심팔이를 하는 게 아니라 윤힘이 되는 후보가 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자 친윤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가짜 윤심팔이", "당이 어려울 때 뒤로 가는 것도 총질" 등의 날 선 비판이 안 의원을 향해 쏟아졌다.

대통령실은 공식적으로는 '중립'을 유지하고 있으나, 안 의원에 대해 윤 대통령이 신뢰를 갖고 있지 않아 내부적으로 이러한 기류가 반영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안 의원이 국민의힘에 국민의당 부채의 이자까지 지불해달라고 했던 일, 여기에다가 합당 이후 내홍을 겪을 때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은 모습 등이 반복되면서 신뢰를 갖기 어려운 상황으로 전개됐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이 해외 순방과 업무보고 등 여러 바쁜 일정 와중에 시간을 내 여당 지도부부터 초선의원들까지 만나 오·만찬을 함께하며 '원팀'을 강조해오면서도 안 의원과는 차담조차 갖지 않았다는 점에서도 이러한 의중을 읽을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이 관계자는 "당대표는 단합된 힘으로 민생과 국정을 함께 챙겨가야 할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며 "합당 과정에서 '법적 문제' 운운하며 부채의 이자까지 갚게 하고, 이후 당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함께 고민도 하지 않은 안 의원을 호의적으로 볼 수 있을까"라고 되물었다.

한편 안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통령실 관계자가 '안철수는 윤심 아니다'라고 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윤 대통령이 직접 한 말씀이 아니지 않나"라고 일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