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민주 '장외집회'에 "'재명 수호·방탄 호소' 위한 것"

등록 2023.02.05 09:56:46수정 2023.02.05 10:00: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민이 이재명에 바라는 것은 '진실함'"

"범죄의혹 억울하면 검찰조사에 임해야"

"野, 사법시스템 조롱, 법치주의 짓밟아"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대표가 지난 4일 서울 세종대로에서 열린 윤석열정권 민생파탄-검사독재 규탄 국민보고대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2.0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대표가 지난 4일 서울 세종대로에서 열린 윤석열정권 민생파탄-검사독재 규탄 국민보고대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2.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영서 기자 = 국민의힘은 5일 더불어민주당의 장외집회를 두고 "오직 '재명 수호', '방탄 호소'를 위해서 국회를 내팽개친 채 거리를 선택한 것임을 국민께서 모를 리 없다"고 밝혔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민이 이재명 대표에 바라는 역사적 소명은 '진실함'이다"며 "진실은 장외투쟁의 방탄으로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국회를 박차고 나간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위기'를 부르짖었다. 그토록 위기가 걱정됐다면 길거리에서 투쟁과 규탄을 외칠 것이 아니라, 국회 논의의 장에서 산적한 현안에 머리를 맞댔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본인에게 제기된 범죄 의혹이 억울하다면 검찰 조사에 성실히 응하면 되는 것"이라며 "개인 비리에 민주주의 훼손을 비판하며 가당찮게 민주주의 수호를 외치고, 검찰의 영장에 대해서는 국민의 위협이라 주장하는 이재명 대표의 변함없는 인식은 실소를 넘어 이제 분노가 치민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재명 대표가 국민 앞에 해야 할 책임은 '진실함'"이라며 "연일 구체적 정황이 드러나는 대북 불법 송금 의혹은 시간이 지날수록 '소설'이 아닌 사실에 기반을 둔 '다큐'가 되어 가고 있다. 성남FC 후원금,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등의 진술과 정황은 한 사람을 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장외투쟁은 대한민국 사법시스템을 조롱하고 법치주의를 짓밟으며, 총동원령으로 집결한 힘을 과시해 여론에 기대어 조금이라도 더 방탄막을 두껍게 둘러보려는 행태에 지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개인 비리 혐의에 대한 수사 방탄을 위한 장외투쟁을 멈추고 부디 국회로 돌아오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 오후 서울 숭례문 인근 광장에서 '윤석열 정권 민생 파탄, 검사 독재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이재명 대표 등 지도부를 비롯한 100명 안팎의 민주당 소속 의원들도 함께 했다.

자신에 대한 검찰수사의 부당함 등을 주장하며 연설에 나선 이 대표는 현장에서 "윤석열 검사독재 정권에 경고한다. 이재명은 짓밟아도 민생을 짓밟지는 말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