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 서비스업 75.5% "탄소감축 이행 대응, 계획 없다"

등록 2023.02.09 10:41: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산지역 탄소 영향 평가 모델 구축 및 활용 방안'

서비스업체 절반 "5년 내 탄소감축 정책 영향받아"

[부산=뉴시스] 부산진구 서면 특화거리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부산진구 서면 특화거리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이동민 기자 = 부산지역 서비스업체의 절반이 탄소 감축 이행이 5년 내에 경영 환경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하지만 이런 인식에도 불구하고 대다수가 탄소 감축 이행 대응 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연구원은 9일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부산지역 탄소 영향 평가 모델 구축 및 활용 방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부산연구원이 부산지역 서비스업체 200개를 대상으로 탄소 감축 이행 인식조사를 한 결과, 탄소 감축 이행 대응과 관련해서는 관심이 없거나 별도의 대응 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업체가 75.5%에 달했다.
 
탄소 감축 이행이 어려운 요인에 대해서는 ▲탄소 감축 관련 설비투자 부담(5점 만점 3.89) ▲탄소 감축을 위한 비용 확보하지 못함(3.83) ▲정책 지원 부족(3.77) ▲정책 및 규제의 불확실성(3.65) 순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를 작성한 주수현 선임연구위원은 "일관성 있는 제도와 규제와 함께 친환경설비 등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업체 중 50%가 5년 내에 정부의 탄소 감축 정책이 경영 환경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인식했다.
 
또 업체들은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부산시 정책 지원으로는 에너지 고효율 설비(조명, 냉난방기, 히트펌프, 전동기, 인버터 등) 교체 지원(38.5%)을 가장 많이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탄소 감축 관련 세금 인하 및 대출 우대(28.0%) ▲신재생에너지에 의한 자가 발전 지원(23.0%) 순으로 집계됐다. 

탄소 감축을 위한 투자 의향에 대해서는 54%가 '없다'고 응답해 서비스업체들이 설비 등에 대한 비용 분담 자체를 꺼리는 것으로 분석됐다.
 
주 선임연구위원은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는 서비스업체의 경영환경을 고려하면 탄소 감축을 위한 자발적인 비용 투입은 어렵고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며 "따라서 탄소 감축 이행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체계적으로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업에 대해서도 탄소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설비투자와 같은 정책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부산연구원은 지역 업체들의 탄소 감축을 돕기 위해 탄소 영향 평가 모델을 구축했다.

주 선임연구원은 해당 모델에 대해 "부산 등 동남권에서 추진되는 사업에 따른 탄소배출량을 추정하는 기능을 한다"며 "민간사업 부과금 분담과 인센티브에 대한 근거를 만들 수 있어 수요자들을 탄소 감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 지원도 가능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주 선임연구위원은 “이번에 구축된 탄소 영향 평가 모델은 부산 등 동남권에서 각종 사업이 추진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지역 내외부 탄소배출량을 추정할 수 있어 이해관계 조정에 정량적 근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각종 예산사업 추진 시 탄소 유발에 대한 사회적 비용을 사전에 반영해 예산 우선순위를 정하고 사업 경제성을 분석할 수 있게 됐다.  민간사업 부과금 분담과 인센티브에 대한 근거를 만들 수 있어 수요자들을 탄소 감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 지원도 가능하게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