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바이오 육성' 화려한 목표…말잔치로 끝나선 안된다[기자수첩]

등록 2023.03.10 11: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바이오 육성' 화려한 목표…말잔치로 끝나선 안된다[기자수첩]


[서울=뉴시스]송연주 기자 = "바이오헬스는 미래 성장과 직결되는 유망한 산업입니다. 제2의 반도체 산업으로 육성하겠습니다."
 
지난달 28일 윤석열 대통령이 바이오헬스 산업을 국가 핵심전략 산업으로 키우겠다고 발표하자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는 일제히 환영했다.

업계가 가장 주목했던 건 가칭 '디지털·바이오헬스 혁신위원회'였다. 이 위원회는 윤 대통령 대선 공약이었던 국무총리 직속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를 구체화한 것이다. 현 정부가 계속 강조해온 디지털을 바이오와 한 데 묶어 디지털 헬스케어로 확대했다.

사실 제약업계는 이 분야 콘트롤 타워 설립 필요성을 줄기차게 주장해왔다. 산업 육성 정책과 예산이 여러 부처에 분산돼 중구난방으로 운영된다는 판단에서다. 첫 단부터 제약바이오 산업의 전주기를 함께 만들자는 게 업계의 요구였다. 이런 요구에 정부가 화답한 것이다.

하지만 업계 일부에선 이 위원회가 효과를 낼지 벌써부터 우려하고 있다. 현안이 다른 '제약바이오'와 '디지털 헬스케어'가 한 데 묶여 정책 마련에 시너지가 날지는 미지수라는 것이다.

제약산업은 신약 연구개발비 지원, 약값 인하 개선 등 기존 정책을 토대로 확대 혹은 개편해야 할 현안이 있다. 디지털 치료제·빅데이터 등 디지털 헬스 분야는 제약에 비하면 이제 막 태동 단계로, 육성책을 세팅해야 하는 단계다.

이런 점에서 정책 방향이 확연히 다른데, 과연 한 위원에서 두 사안을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게 업계의 목소리다.

현안에 대한 현실화 방안도 구체적이지 못하다는 업계 지적도 있다. 지금 제약바이오 업계를 관통하는 이슈는 '돈'이다. 바이오 벤처 중에선 자금이 없어 신약 개발을 중단하는 곳이 속출하고 있다. 이들보다 자금력이 있는 제약회사의 경우 약값 인하로 인해, 신약 개발에 투자하는 선순환이 어려워진다고 호소한다. 정부 인증 혁신형 제약기업들이 만든 신약은 약값을 우대해 국산 신약 개발 유인 동기를 부여하자는 의견도 오래 전부터 나왔다.

정부는 이번 발표에서 R&D 및 투자 확대, 메가펀드 조성, 약가제도 개선안 발굴 등 방향을 제시했으나, 언제 어떤 방식으로 현실화할지는 구체적으로 내놓지 않았다. 5년 내 블록버스터 신약 2개 창출, 수출 2배 달성 등 정부가 세운 거창한 목표가 잘 와 닿지 않는 이유다.

블록버스터 신약 탄생은 미국이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했듯 '쏟아붓는' 정도의 지원이 아니라면 정부 지원으로 도달하기 어려운 영역이다. 지금은 많이 퇴색된 말이지만 '1개 신약이 나오려면 10년간 1조원을 투자해야 한다'는 업계 속설은 신약 개발이 어렵고, 성공 확률도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는 어려운 대내외 환경으로 인해 극도로 위축된 상태다. 화려한 목표보다는 현안을, 이런저런 카테고리 확대보단 세부사항의 현실화를 챙기는 정부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