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尹방일에 "숭일·매국…조선총독 자처하나"(종합)

등록 2023.03.18 21:01:13수정 2023.03.18 21:04: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게이오대 연설에 "침략론자 인용"

"역사, 국민 심판…더 두고 못 봐"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세번째부터)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이해찬 상임고문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2023.03.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세번째부터)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이해찬 상임고문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2023.03.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윤석열 대통령 방일 행보에 대해 "친일을 넘어 숭일"이라는 등 규탄 주장을 쏟아냈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의 일본 게이오대 연설을 지적하고 "연설 중 인용한 오카쿠라 덴신은 한국 멸시론자"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한민국 대통령이 어떻게 식민지배에 적극 찬동한 침략론자 발언을 인용하나"라며 "역사 인식과 정체성을 심각하게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윤 대통령은 3·1절에도 일제 식민 지배를 옹호하고 그도 부족해 일본 청년들 앞에서 식민 침략에 찬성하던 침략론자 발언을 인용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침략론자 말을 인용한 이유가 뭔가. 식민지배에 찬동하는 건가"라며 "일본에 국익과 국민 자존을 판 것도 부족해 조선총독이라도 자처하려는 건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다른 서면 브리핑에선 여당 측 인사가 한일 정상회담 전 방일했다는 취지 보도를 거론하면서 "정부여당이 한 통속이 돼 국민 자존감을 무너뜨렸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기시다 총리가 사과 표명은 없다고 거부했는데 국민이 반대하는 정상회담을 강행한 것"이라는 방향의 의혹을 제기하고 "퍼주기로 작정하지 않고선 있을 수 없는 굴종외교"라고 말했다.

안귀령 상근부대변인은 일본 일각에서 우리에 대한 사과 요구가 나오는 데 대해 "내주면 안 되는 것까지 모두 내주고 돌려받은 적반하장"이라며 "이런 꼴을 보여주려 일본에 갔나"라고 비난했다.

이어 "일본이 적반하장 행태를 보이는 건 윤 대통령의 굴종외교, 숭일외교 때문"이라며 "윤 대통령이 한 건 외교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관계자들을 비롯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참석자들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3.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관계자들을 비롯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참석자들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3.18. [email protected]


민주당 의원들도 대일 외교 관련 목소리를 내면서 대정부 투쟁 의지를 표명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 "일국의 대통령이 역사를 난도질 할 수 없고, 민족의 자존심을 짓밟을 권리도 없다"고 밝혔다.

이어 "5년짜리 임기 대통령이 뭐 그리 대단하다고 이 정권은 겁이 없다"며 "역사와 국민들의 따끔한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일본은 최소한 사과도 없는데 피해자인 우리가 먼저 엎드린 굴욕적 회담"이라며 "5년짜리 정부가 반만년 우리 역사를 능멸하고 우리 미래를 망치는 행태를 더 두고 볼 수 없다"고 했다.

윤건영 의원은 "사상 최악의 외교 참사"라며 "무능하고 굴종적인 윤석열 정부의 외교 참사를 바로잡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임종성 의원은 "윤석열 정권은 일본 하수인이 되는 길을 선택했다"고 주장했으며 "국민과 함께 이 나라 퇴행을 막기 위해 싸워가겠다"고 했다.

양기대 의원은 "이번 한일 정상회담은 대한민국 국격, 국익, 국민 자존심까지 훼손한 사상 최악의 외교 참사"라며 "무능외교, 굴욕외교에 대한 책임을 묻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관계자들을 비롯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가 열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3.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관계자들을 비롯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가 열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3.18. [email protected]


한정애 의원은 "윤석열 정부는 대한민국 국격을 실추시키고 국익을 훼손하는 친일 굴종외교를 당장 멈추고 국민 그리고 피해자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한준호 의원은 윤 대통령에 대해 "그 누구도 임명하지 않았던 대한민국 1호 영업 사원 직을 내려놔야 할 때"라며 "매국적 외교, 망국적 국정 운영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서영석 의원은 "앞으로 일본이 주장할 위안부와 독도 등 현안에도 무능, 굴욕으로 대응한다면 국민이 느끼는 치욕과 그로 인한 분노는 더 거세게 일어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야권은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망국적 한일 정상회담 규탄 3차 범국민대회'에 참여해 윤 대통령 방일 행보 관련 거센 비판 목소릴 냈다.

이재명 대표는 연단에 올라 "윤석열 정권이 끝내 일본 하수인의 길을 택했다"며 "무도한 정권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 "함께 싸우자"고 호소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연단에 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국익도, 시민 존엄도, 동북아 평화도 팔아먹었다"고 비난하고 "심판이 시작됐다. 우리 모두 힘내 함께 싸워나가자"고 외쳤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