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시, 국제박람회기구 실사 기간 '차량 2부제' 시행

등록 2023.03.21 09:13: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4월4일~7일 오전 7시~오후 8시 비영업용 대상

비상상황 발생 대비 ‘신속대응 조치반’ 운영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email protected]


[부산=뉴시스]백재현 기자 = 부산시는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실사 기간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특별 교통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현지실사단 부산방문 기간인 4월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자율 차량 2부제’를 시행한다. 적용 대상은 10인승 이하 비영업용 승용차 및 승합차이며, 장애인·임산부 차량 등은 적용 제외된다. 홀짝제로 운영되며, 차량 끝 번호가 홀수인 차량은 홀수날, 짝수인 차량은 짝수날 운행이 제한된다.

시는 차량 2부제 시행과 관련한 시민 홍보를 위해 3월 말에 16개 구·군과 합동으로 대대적인 홍보 캠페인도 전개할 계획이다.

공공기관의 부설 주차장은 2부제 적용 대상 차량의 출입을 의무적으로 제한하고, 민간 부설 주차장도 동참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해 나갈 예정이다. 시는 또 자발적인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고 차량 통행을 최소화하기 위해 카풀, 재택근무 등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차량 2부제 시행과 함께 이에 따른 시민불편을 줄이기 위해 버스·도시철도 등 대중교통을 증편하고, 근무지 등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셔틀버스 운행 횟수도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중교통과 연계한 개인형 이동장치(PM) 이용을 지원하여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는 또 현지실사단 이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비상상황에 대한 대책도 마련하여 시행한다. 지난 13일, 동서고가로 사고 발생으로 부산 시내 주요 간선도로에서 극심한 정체가 초래된 상황을 반면교사 삼아, 현지실사 기간 중 비상상황(교통사고, 차량고장 등) 발생 시에 대비해 2차 사고 예방, 교통 정체 해소를 위해 ‘신속대응 조치반’을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신속대응 조치반’은 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경찰청 소방서 및 관내 360개 자동차검사정비조합의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운영도 강화한다. 현지실사 기간 중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상황실 모니터링 운영인력을 기존 7명에서 9명으로 확대하고, 경찰청과의 업무 공조를 강화하기 위한 임시 소통반(단톡방 등)도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역대 차량 부제는 1997년 동아시아 경기대회와 2000년 제81회 전국체육대회 등 총 8회 실시한 적이 있으며, 지난 APEC 정상회의 기간 의무 2부제를 실시한 결과, 96.4%의 높은 준수율을 보였고, 26.8%의 교통량 감소와 대중교통 이용률은 9%가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