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영천시, 문화예술회관 건립 ‘찬반’ 논란

등록 2023.03.23 11:32:11수정 2023.03.23 13:22: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적자 운영 vs 시민 복리' 대립

경북 10개 시 중 영천만 없어

한국예총 영천지회, 문화예술회관 건립 촉구

한국예총 영천지회, 문화예술회관 건립 촉구

[영천=뉴시스] 이은희 기자 = 경북 영천시가 문화예술회관 건립을 추진 중인 가운데 의회에서 전체 의원의 의견수렴 없이 반대입장을 발표하는 등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23일 영천시에 따르면 현재 도내 10개 시 단위 중 7곳이 문화예술회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산과 상주가 2024·2025년에 각각 준공한다. 유일하게 영천만 없는 셈이다.

대구 군부대 유치로 인구 유입과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하는 시는 문화예술회관 건립으로 도시 품격을 한 단계 높이고 시민 복리를 증진할 계획이다. 문화예술관광 분야 인프라를 확충해 지역 경쟁력을 강화한다.  

◇추진현황과 규모는

시는 2028년까지 사업비 1200억 원을 들여 시설을 건립할 예정이다. 재정자립도 14.2%, 2021년 기준 지방세 수입 890억 원에 머물지만 매년 예산을 나눠 순차 투입한다는 계산이다.

지난해 8월부터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용역에 착수해 시민공청회를 거쳤다. 시의회와 집행부로 구성된 부지선정위원회가 지난 2월 망정동 우로지 부근 등 후보지 4곳을 압축했고, 오는 28일 최종 후보지를 선정한다. 

대·소·야외 공연장, 전시장, 부대시설, 가변식 4면 무대를 조성해 오페라와 뮤지컬, 발레 등 공연과 대규모 행사를 개최할 수 있게 한다. 

◇기존 시민회관·화랑설화마을 등과 차이점, 기능은

지역 내 화랑설화마을, 한의마을, 전투메모리얼파크 등은 각각의 목적에 따라 지어졌다. 이용률과 수익률이 저조하나 문화예술회관을 대신할 수는 없다.

현재 각종 공연과 행사 장소로 사용되는 시청 앞 시민회관은 지은 지 오래돼 낡고 노후화됐다. 또 무대가 고정되고 협소하며 탈의실·분장실·다목적연습실 등이 없어 수준 높은 공연과 전시행사에는 한계가 있다.

이 때문에 일부 시민들은 인접 도시로 비싼 관람료를 내고 유명 아티스트의 공연과 오페라, 뮤지컬 등을 보러 가기도 한다. 시민들의 수준 높은 문화예술 욕구를 지자체가 충족하지 못하는 현실이다.

시설이 건립되면 한국예총 영천지회와 문화원 등 1200여 문화예술인들의 훈련 또는 활동 공간도 확보된다. 명주농악회, 문인·미술·공예협회 등 26개 단체가 있다.

김춘도 예총 영천지회장은 “주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공연장이 마련되면 다양한 장르의 고품격 공연과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기회가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영천 문화예술회관 건립 부지선정위원회 1차 회의

영천 문화예술회관 건립 부지선정위원회 1차 회의

◇운영 적자가 뻔한데…혈세 낭비 vs 시민 복리

시설 운영에 들어가면 매년 인건비와 유지비 등에 23억 원이 소요되고, 수익은 7억 원으로 16억 원의 적자가 예상된다.  

이 같은 현상은 경주와 포항, 안동 등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다. 이들 지자체는 적자를 예상하면서도 시민 복리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공익적 가치를 인정하고 시설 건립을 택했다. 

또 5~10년이 지난 현재 지방의 열악한 문화 환경을 극복하고 청소년을 비롯한 시민들의 문화적 수준과 자긍심도 높였다. 

중앙동에 거주하는 50대 남성은 “영천 시민의 행복을 뒷전에 두고 정치·경제적 논리로 접근할 문제가 아니라, 벤치마킹을 통해 적자를 최소화할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세금으로 문화공간을 마련해 주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경북교육청의 특수교육원(문화교육복지센터)과는 건립 목적과 용도가 달라 저울질할 비교 대상이 될 수 없다. 일각에서 주장하는 이 시설 또한 지역 유치에 힘을 모아야 한다.

◇향후 계획과 방향은

시는 2026년 3월 착공을 목표로 다음 달부터 건축기획 용역 등을 발주하고 공유재산심의, 사업설명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부지매입과 행정안전부 타당성 조사를 의뢰하고 중기지방재정계획에도 반영한다. 

내년 5월에 행안부 중앙투자심사에 대비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사업 규모를 결정한다. 내진설계를 위한 지반조사와 측량, 설계 공모 등을 거쳐 2025년 말 건설사업관리 용역에 들어간다.

다만 이 과정에 시의회,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문화예술회관 건립 타당성·필요성 등 공감대 확산이 뒷받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기문 시장은 “문화의 생산자이자 소비자인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숙원사업이 될 것”이라면서 “차별화된 문화관광 자원을 확보해 생활 속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