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지역화폐, 골목경제 살려…50조 발행돼야"

등록 2023.03.23 13:02:54수정 2023.03.23 14:21: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李 민생행보 이어가…"지역화폐 예산 부족해"

"정부·여당, 전액삭감이란 과격한 조치하기도"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성북구 장위2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법 관련 현장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3.23.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성북구 장위2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법 관련 현장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3.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신재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정부·여당의 지역화폐 예산 지원 감축 기조에 대해 "과격한 조치"라고 비판했다. 대신, 50조원가량의 지역화폐가 발행될 수 있도록 정부 예산이 지원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성북구 장위동2동 주민센터에서 '지역사랑 상품권 관련 현장 방문 간담회'를 열어 지역화폐에 대해 "양극화도 완화하고 지역경제, 골목경제, 소상공인을 살리는 이만한 효율적 정책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본인이 성남시장이었을 당시 지역화폐 예산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경험했던 일화를 예시로 들었다.

이어 "250억 정도의 지역화폐 예산을 발행했더니 성남에 있던 망해가던 전통시장들이 살아났다"며 "특정 지역으로 집중되는 것을 조금이라도 완화할 수 있는 것이 지역화폐"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성북구 장위2동 카페에서 지역사랑상품권을 이용해 커피를 구입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2023.03.23.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성북구 장위2동 카페에서 지역사랑상품권을 이용해 커피를 구입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email protected]



정부·여당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현 정부·여당은 지역화폐 같은 건 하지 말자고 해서 결국 전액 삭감한다는 과격한 조치를 했다"며 "(민주당이) 정기 국회 때 치열하게 사워서 3500억을 겨우 확보했다만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는 "목표로는 약 50조원 정도의 지역화폐가 발행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하면 좋겠다"며 "그러려면 정부 예산이 절반을 부담한다고 하면 대략 1조5천억 이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민주당 의원들도 지역화폐 및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제 활성화 효과 및 예산 확보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지역화폐 예산의 국비 지원 의무화를 골자로 하는 지역사랑상품권 개정안을 대표 발의할 예정인 이해식 의원은 "이  대표 대선 공약대로 2030년까지 50조원 규모의 점진적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영배 민주당 의원은 "지역사랑상품권이 지역경제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참 상식적인 이야기인데 상식을 모르는 사람들이 윤석열 정부의 주요 요직을 하고 있는 것 같다"며 "논란 일으키는 이유는 이재명표 예산이기 때문에 삭감하겠다는 것밖에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꼬집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