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 이전 적합 지역은?…통계청, '기업생태 분석지도' 개시
통계지리정보서비스 통해 확인 가능
활동기업이 많은 산업단지 전국 순위(사진=통계청)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 박영주 기자 = #. 제조업 사업체를 운영하는 40대 A씨는 사업 확정을 위해 관련 사업장이 밀집돼 있고 청장년 인구가 많은 지역을 찾고 있다. 통계청 기업통계등록부를 알기 쉽도록 시각화한 '기업생태 분석지도'에서 특정 지역을 선택하니 주요 업종 등 기업 정보뿐 아니라 인구정보, 유사 지역 찾기 등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통계청은 경제통계조사의 모집단이 되는 기업통계등록부(SBR)를 공간정보로 시각화한 '기업생태 분석지도'를 29일부터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를 통해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기업통계등록부는 우리나라의 모든 사업체·기업체를 포괄한 경제통계 조사의 모집단이다. 그동안 통계데이터센터(SDC)를 통해 전문가만 이용할 수 있었으나 이번 서비스를 통해 일반 국민도 쉽게 기업통계등록부 정보를 접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기업생태 분석지도' 서비스는 행정구역뿐만 아니라 다른 기관과 협업을 통해 산업단지, 주요 상권, 전통시장 경계 등 다양한 경제권역별로 기업생태 분석이 가능하다.
한훈 통계청장은 "앞으로도 일상생활에서 통계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국민 중심의 통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gogogirl@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