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日 강제동원 생존피해자들 "외교부 장관 안 만난다"

등록 2023.03.29 17:31: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진 장관, 생존 징용 피해자 '제3자 변제' 해법 설득 나서

미쓰비시 근로정신대 피해자 2명 거부…"만날 이유 없다"

[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 (사)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이 21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광주시의회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정상회담 결과를 규탄하고 있다. 2023.03.21.hyein0342@newsis.com

[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 (사)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이 21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광주시의회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정상회담 결과를 규탄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제3자 대위변제' 일제 강제징용 정부 해법을 직접 설득하겠다고 나선 데 대해 생존 피해자 3명 중 2명이 완강하게 거부 의사를 밝혔다.

사단법인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은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외교부가 소송 대리인을 통해 박 장관이 미쓰비시 근로정신대 소송 생존 피해자인 양금덕·김성주 할머니를 만나고 싶다고 연락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양 할머니는 '보지 않겠다'고 분명히 했고 김 할머니도 아들을 통해 '장관을 보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밝혀 외교부에 그 뜻을 전했다"고 덧붙였다.

또 "판결금 지급 절차와 관련해 외교부 서민정 아시아태평양국장, 행정안전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심규선 이사장이 상의하고 싶다며 대리인에게 만남을 요청했으나 이 역시 거부했다"고 했다.

시민모임은 "생존 피해자들은 가해자 책임에 면죄부를 주고 일본 피고 기업의 배상 책임을 한국이 뒤집어 쓰겠다는 제3자 변제 방안을 받아들일 뜻이 없다고 이미 밝혔다"면서 "거부 의사에 대한 내용 증명을 보내 법적 분쟁에도 대비하고 있다"면서 만남 거부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일본 초등 사회 교과서 내 역사 왜곡 사례를 들어 "박 장관이 피해자를 만나러 다닐 만큼 한가한 때가 아니다. 더 이상 피해자들을 괴롭히지 말고 그럴 시간과 정열은 일본을 향해 쏟길 권한다"고 꼬집었다.

지난 2018년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손해배상에서 승소한 징용 생존 피해자 3명 중 2명이 외교부와의 만남을 공식 거부한 것이다.

또 다른 생존 피해자이자 일본제철 상대 손해배상에서 승소한 이춘식 할아버지 측은 박 장관과의 만남을 받아들였다.

관련 소송 지원 단체와 법률대리인 측은 다음달 1일 오후 광주 광산구 소재 이 할아버지의 자택에서 박 장관과 면담키로 했다고 이날 밝혔다.

박 장관은 '제3 대위변제' 정부 해법에 대해 이 할아버지의 의견을 경청하고 직접 설득할 것으로 점쳐진다.

이에 대해 시민모임 측은 "일본제철 징용 손해배상 소송을 지원하지 않아 이 할아버지의 만남 배경 등에 대해 아는 것은 전혀 없다"는 입장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