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돈봉투' 의혹에 "'깊이 사과…송영길 귀국 요청"

등록 2023.04.17 09:52:52수정 2023.04.17 11:53: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확한 사실 규명· 빠른 사태 수습 노력"

"공정한 수사 요청……방지책 마련할 것"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04.14.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04.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하지현 홍연우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지난 2021년 전당대회에서 불법 정치자금이 오갔다는 의혹과 관련해 "국민 여러분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대표로서 깊이 사과드린다"며 "송영길 전 대표의 귀국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이번 사안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정확한 사실 규명과 빠른 사태 수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 여러분께 민주당의 공식적인 입장을 말씀드린다"며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최근 우리 당의 지난 전당대회와 관련해 불미스러운 의혹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아직 사안의 전부가 밝혀진 건 아니지만 지금까지 상황을 볼 때 당으로서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 판단된다"고 운을 뗐다.

이어 "민주당은 이번 사안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 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당 대표로서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당은 정확한 사실 규명과 빠른 사태 수습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를 위해 송영길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요청했다는 말씀도 드린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모두 아시는 것처럼 이번 사안은 당이 사실을 규명하기에는 한계가 뚜렷하다"며 "수사기관에 정치적 고려가 제외된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를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확인된 사실관계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책임과 조치를 다 할 것"이라며 "이번 사안을 심기일전의 계기로 삼아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도 확실히 마련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민주 공화정에서 무한 책임을 져야 할 대한민국 공당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실망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검찰은 윤관석·이성만 민주당 의원 등이 지난 2021년 5월 당 전당대회에서 송영길 전 대표를 당선시키기 위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혐의(정당법·정치자금법 위반)를 수사 중이다.

검찰은 민주당 의원 10여명을 포함한 정·재계 인사 최소 40여명에게 총 9400만원의 불법 자금이 살포된 것으로 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