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美전문가 "수시 배치 '전략핵잠수함', 핵 보유국과 맞먹어…북핵 억제에 크게 기여"

등록 2023.04.27 08:38:02수정 2023.04.27 08:52: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美 핵미사일잠수함 40년만에 한반도로

"스텔스처럼 쉽게 탐지 못해 강력한 억제력"

[서울=뉴시스] 26일 인도태평양사령부는 자신들의 트위터(SNS)를 통해 오하이오급 전략핵잠수함(SSBN 741)의 괌 입항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인도태평양사령부) 2023.04.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26일 인도태평양사령부는 자신들의 트위터(SNS)를 통해 오하이오급 전략핵잠수함(SSBN 741)의 괌 입항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인도태평양사령부) 2023.04.2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미국이 전략자산 중 하나인 전략핵잠수함(SSBN)의 한국 수시 전개는 북한 핵 위협 억제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제기됐다 특히 전략핵잠수함 전개는 핵 보유국과 맞먹는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마친 뒤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한반도에 핵무기를 배치하지 않을 것이지만 핵잠수함과 같은 전략 자산을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미 정부 고위당국자도 브리핑에서 미국이 한국에 대한 확장억제를 더욱 강화하는 차원에서 전략핵잠수함을 포함한 전략자산을 한반도에 정례적으로 배치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미국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핵추진 항공모함과 전략폭격기 등의 전략자산을 한반도에 전개해왔는데, 여기에 전략핵잠수함을 추가로 포함하는 것이다.

SSBN은 핵탑재 탄도미사일로 무장한 미국의 대표적인 핵전력이다. 1980년대 초반을 마지막으로 한반도에 전개된 적이 없다.

미국은 현재 약 1만8000t가량의 오하이오급 전략핵잠수함을 14척 보유하고 있으며, 이 잠수함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용 전술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하이오급 전략핵잠수함에는 총 24개의 SLBM 발사관이 있으며 여기에 탑재되는 '트라이던트 2' 미사일은 한 기당 475kt에 달하는 열핵탄두 8발을 탑재하고 있다.

미국은 현재 운용 중인 14척의 오하이오급 전략핵잠수함을 대체할 수 있는 2만800t 컬럼비아급 전략핵잠수함 12척을 2031년까지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미국의 군사 전문가들은 대표적인 비대칭전력인 전략핵잠수함은 고도의 피탐지 기술과 핵투발 수단으로 무장했다며, 사실상 하나의 핵 보유국과 맞먹는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한국에 전략핵잠수함을 정례적으로 전개하면 북한의 핵 사용 의지를 꺾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한미연합사 작전참모를 지낸 데이비드 맥스웰 아태전략센터 부대표는 전략핵잠수함의 정례적 한국 배치는 "한국을 방어하기 위해 모든 군사력을 동원하겠다는 미국의 의지를 보여주는 신호"라고 진단했다.

이어 "전략핵잠수함이 부산에 배치되면 김정은이 오판할 경우 북한 정권을 끝낼 수 있는 상당한 군사적 능력을 제공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맥스웰 부대표는 특히 미국 핵전략잠수함이 핵탄두를 탑재하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며 "40년 만의 전략핵잠수함의 추가 전개 결정은 미국의 확장억제력에 대한 한국 내 일각의 의구심을 잠재우는 매우 훌륭한 억제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로렌스 코브 전 미국 국방부 차관보는 전략폭격기나 스텔스 전투기와 마찬가지로 전략핵잠수함은 북한이 위치를 쉽게 탐지할 수 없다는 데서 강력한 억제력을 갖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이번 전략핵잠수함 정기적 배치 결정은 "한국을 넘어 인도태평양 역내 전체에 미국의 영향력을 더욱 강화하고 강력한 억제력을 제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브 전 차관보는 또 미국의 전략핵잠수함 배치는 타이완(대만) 해협 문제 등과 관련해 중국에게 메시지를 보낼 것이며, 한국이 자체 핵무장을 하지 않도록 한국 내 여론을 달래는 역할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태평양함대사령부는 이날 오하이오급 SSBN의 괌 기지 입항 모습을 이례적으로 공개했다. 한미 정상회담 전후로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한 경고 성격으로 조만간 한반도에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