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지원 "바이든, 尹과 듀엣하려했다던데…바보 대통령실"

등록 2023.04.30 12:00:35수정 2023.05.01 08:10: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미정상회담, 결국 한일정상회담 이어 실패"

"모든 곳에 안보실과 김태효 1차장…물러나야"

[워싱턴=AP/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국빈만찬을 마친 후 조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무대에 올라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돈 맥클린의 '아메리칸 파이'를 부르고 있다. 2023.04.27.

[워싱턴=AP/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국빈만찬을 마친 후 조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무대에 올라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돈 맥클린의 '아메리칸 파이'를 부르고 있다. 2023.04.27.


[서울=뉴시스] 임종명 기자 =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30일 한미정상회담의 실패를 주장하며 김태효 1차장이 물러나야 윤석열 정부 외교가 살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윤석열 대통령이 '아메리칸 파이' 열창 시 한 소절만 부르고 말았다면 조 바이든 대통령과 듀엣 장면을 볼 수 있었을 것이라는 후문도 전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결국 한미정상회담도 한일정상회담에 이어 실패했다"며 "이 모든 곳에 대통령 안보실과 김태효 1차장이 있다. 연이은 외교 실패를 되돌아보고 대한민국 국익 전략을 다시 짜야 한다. 안보실 김태효 1차장부터 물러나야 윤석열외교가 산다"고 밝혔다.

박 전 원장은 "일본이 듣고 싶은 말만 오간 한일정상회담, 역시 한미정상회담도 결국 미국이 듣고 싶은 얘기만 했다. 그러니 미 의회 연설에서 기립 박수가 쏟아진 것"이라며 "우리 국민이 듣고 싶고 하고 싶은 얘기는 없었다. IRA, 반도체, 배터리는 몽땅 퍼주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NCG 합의는 대통령실 김태효 1차장이 '사실상 핵 공유'라고  발표하자마자 미 NSC 국장이 부인했다. 미국으로 떠날 때는 주어가 문제더니 이제는 용어의 집착이 문제란다. 국민을 졸로 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전 원장은 "유일하게 확실해진 것은 미국의 대한민국 NPT 준수다. 핵무장 재배치, 자체 핵 개발을 주장하던 국내 일부 보수층의 반발도 예상된다. 대통령의 불필요한 대만 관계 발언으로 중국을 자극, 향후 극심한 경제보복의 구실을 주었고,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도 사실상 약속했다고 해석된다"고 풀이했다.

그러면서 "러시아와의 교역도 문제지만, 향후 북중러 블록 강화로  2% 부족한 북한 ICBM 등에 대한 러시아의 지원도 걱정"이라고도 했다.

박 전 원장은 "윤 대통령께서 WP(워싱턴포스트) 인터뷰에서 밝힌 '무릎'은 일본이 아니라 우리가 꿇은 것이다. 동맹 도청 문제는 사라지고 유창한 의회 영어 연설, 아메리칸 파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서명만 단편적으로 남았다"고 꼬집었다.

또 미국 소식통으로부터 들었다는 후문을 전했다.

박 전 원장은 "제가 미 소식통으로부터 들은 바에 의하면 처음부터 조율된 '아메리칸 파이'였기에 작곡가가 서명한 기타도 준비한 것이고, 또 윤 대통령께서 열창한 그 소절의 다음 소절은 바이든의 큰 아들이 개사해 애창해 왔다고 한다. 그렇기에 만약 윤 대통령께서 한소절을 더 안했다면 바이든 대통령도 듀엣으로 하려 했다고 한다"고 설명한 뒤 "바보 대통령실?"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