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한글 보급' '수산물 먹방' '전 남친 폭로'…금주 핫이슈[튜브가이드]
조민 유튜브 해킹·상위 1% 유튜버 수익 공개 등
[서울=뉴시스]한국인 유튜버 용찬우(박찬우)의 "1920년대 일본이 앞장서서 한글을 보급했다"는 발언이 담긴 과거 영상이 일본 현지 언론에 보도되며 논란이 되고 있다. (사진=용호수 유튜브 캡처) 2023.09.0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유튜브·인스타그램·틱톡 등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대중화로 수많은 콘텐츠가 매일같이 쏟아지고 있다.
이른바 '알고리즘'을 통해 추천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많은 이목을 끌었던 온라인 콘텐츠 및 크리에이터는 무엇일까.
튜브가이드가 한 주 동안 화제가 된 이슈들을 살펴봤다.
'20만 유튜버' 일본의 한글 보급 발언 논란
그는 유튜브 채널 '용호수'에 지난 2021년 10월께 올린 영상에서 "심지어 1920년대 일본이 앞장서서 우리나라 국민들한테 한글을 보급했다"며 "일꾼으로 써먹어야 되니까, 노예로 부리기 위한 최소한의 지식으로 한글을 준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일본 현지에서 이 같은 내용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먹방 유튜버 쯔양의 수산물 먹방 '갑론을박'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 시기와 맞물리면서 해당 영상을 접한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수산물 시장 활성화에 힘을 준다' '후쿠시마 방사능수 버리는데 해산물과 일본 술을 마시면서 홍보하는 이유가 뭐냐' 등의 엇갈린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
조민 유튜브 채널 해킹…현재 '계정 해지' 메시지
당시 조씨의 유튜브 채널명이 'XRP-LIVE'으로 바뀌고, 기존 영상들이 삭제된 바 있다. 현재 조씨 채널 링크로 접속하면 'YouTube 커뮤니티 가이드를 위반해 계정이 해지됐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일타강사' 전한길 유튜브서 홍범도 장군 언급
그는 "다만 지금 문제가 되고 뉴스에 나오는 일들은 이미 정치적인 문제로 변질돼 여야가 싸우고, 국민도 지지·반대가 나뉘어 있는 상태다. 뭐라고 한마디만 하면 논란이 될 것이 뻔해 참고 있었다"고 부연했다.
앞서 육군사관학교가 홍범도 장군의 흉상을 철거하겠다고 밝힌 이후 이전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BJ겸 유튜버 유혜디 전 남자친구 저격
해당 글에는 둘 사이에 아이가 생겼으나 전 남자친구가 대화를 회피하며, 임신 후에도 강제로 성관계를 시도하고 끝내 낙태 수술을 받게 됐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전 남자친구로 알려진 롤 프로게이머 출신 '미스틱(진성준)'은 이튿날인 8일 새벽 자신의 아프리카TV 방송국에 입장문을 올리기도 했으나, 현재 삭제된 상황이다.
국내 상위 1% 유튜버 연 7000억 이상 수익
당해 기준 상위 1% 창작자는 342명으로 전체 수입 금액의 약 28.4%를 차지했다. 1인당 7억1300만원의 수입을 올린 셈이다.
유튜브 한국 캠페인 시작
유튜브코리아는 당일 자체 유튜브 채널에 캠페인 참여를 독려하는 8편의 영상을 공개했다.
오는 10월까지 '틱톡 패션' 챌린지 진행
2024 S/S(봄/여름) 서울패션위크(9월5일~9일)와 세계 4대 패션위크(9월7일~10월3일)를 맞아 챌린지 캠페인을 통해 패션 콘텐츠를 활성화하고,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의 게시물 업로드 및 성장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틱톡패션', '#서울패션위크' 해시태그와 함께 많은 사용자들이 개성있는 나만의 패션을 선보이는 콘텐츠를 공유하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튜브가이드
▶홈페이지 : https://www.tubeguide.co.kr
▶기사문의/제보 :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