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기자수첩]尹 대통령 파격 소통 호평 속…제2부속실 부활 고려했으면

등록 2022.06.10 17:26:01수정 2022.06.10 18:04: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국민의 궁금증에 매일 대답하는 대통령으로 안착한 것 같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한 달, 대통령실의 자평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소통 방식에 대한 여론의 평가도 긍정적인 편이다. 취임 전 50%를 밑돌던 지지율도 상승 추세로 전환됐다. 

용산시대 한 달을 맞아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대통령의 출근길 도어스테핑(door stepping·약식 회견)이다. 집무실과 기자실이 한 건물에 있다보니 청사 내 출근 동선이 취재진에 공개될 수밖에 없게 됐고, 윤 대통령이 이 시간을 적극 활용하면서 소통의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진 것이다. 

취임 후 출근길에 취재진과 문답을 가진 횟수는 이날까지 총 12차례. '한 달 중에 12일'이라고 하면 얼마 안 돼 보이지만, 외부 일정이 있거나 북한의 탄도미사일 무력시위 등이 발생한 날, 그리고 휴일을 제외하고는 거의 매일 취재진의 질문을 피하지 않아야 누적될 수 있는 일수다.

전임 대통령들에게서는 볼 수 없었던 '혁신적 소통 방식'이라는 평가에 큰 이견은 없어 보인다. 민감한 현안과 관련해, 예컨대 '검찰편중 인사' 지적에 "과거엔 민변 출신이 도배했다"는 등의 발언이 나와 논란이 되기도 하지만, 대통령이 출근길에 국민은 무엇을 궁금해하는 지를 고민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순기능이 더 주목받고 있다.

복수의 대통령실 관계자들은 윤 대통령 내외가 휴일에 백화점에서 물건을 사는 모습이, 윤 대통령이 노포에서 국수 한 그릇 사먹는 모습이, '천안함' 티셔츠를 입고 청와대를 관람하는 모습이 더이상 뉴스가 안 되는 순간이 왔으면 한다고 얘기한다. 국민들 속에 어울려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대통령이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읽혔다.
 
다만 '제왕적' 권위를 내려놓는다고 하더라도 '대통령'이다. 윤 대통령이 집무실 책상에 'The Buck Stops Here'(모든 책임은 내가 진다)고 적힌 탁상용 패를 올려놓은 것은 자리의 무게감을 모르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한달을 맞은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06.10.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한달을 맞은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06.10. [email protected]

그 무게 때문에 국민들은 몇년이 지나도 대통령의 말 한 마디, 복장, 시선, 방문하는 장소 그 모든 것에서 의미를 찾을 것이다. 그리고 파격적 행보를 보이면서도 적정한 선을 지키려 하는 모습을 보일 때 국민들은 '소통'하려는 대통령의 선의에 더 집중할 것이다.

윤 대통령의 파격 행보에 대한 호평 속에도 영부인을 보좌하는 제2부속실 폐지 문제를 재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없애겠다고 공약했고, 김 여사는 '조용한 내조'를 하겠다고 했음에도 전담 보좌 인력의 필요성이 계속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집무실 사진 논란을 계기로 공적 절차에 의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진 측면도 있다. 대통령 집무실을 방문한 김건희 여사의 사진이 김 여사 팬클럽 '건희사랑'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되면서 비판 여론이 일었다. 김 여사 휴대전화로 찍은 사진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유출 논란은 일단락됐으나, 일종의 공식 기록물을 너무 가볍게 다룬 모습에 대한 우려는 남았다.

대통령 배우자의 공적 역할은 분명히 존재한다. '영부인 외교'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다. 김 여사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 때 환영만찬이 열리기 직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전시물을 함께 둘러보며 예우를 갖추기도 했다. 공적인 활동을 이미 하고 있는 것이다.

대통령의 배우자이기 때문에 행보가 공식적으로 관리돼야 한다는 지적이 억지스럽지는 않다. '집무실 사진'이 팬클럽을 통해 외부에 알려진 것과 같은 일은 한번이면 충분하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도 전담 인력을 배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없지 않다. 그래도 대통령은 여전히 제2부속실을 만들지 않겠다는 건지, 이 궁금증에도 대답해줬으면 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