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힘, 文대통령 책방 소식에 "한물 간 정치인의 작태 보여줘"

등록 2023.01.16 14:32:02수정 2023.01.16 14:39: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文대통령, 국민들의 잊을 권리도 빼앗고 있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2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사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및 당 지도부와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2023.01.0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2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사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및 당 지도부와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2023.01.0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정윤아 기자 = 국민의힘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 평산마을에 책방을 연다는 소식에 "한물 간 정치인의 작태를 모범적으로 보여주는 전직 대통령"이라고 비난했다.

신주호 부대변인은 16일 논평에서 "잊혀진 삶을 살겠다고 말한 게 불과 열 달 전 아니냐"며 "언제 그랬냐는 듯 잊힐까 두려운 것이냐"고 지적했다.

신 부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이 5년 만에 국민의 심판을 받게 된 것에는 문 전 대통령의 역할이 지대하다"며 "내로남불로 점철된 지난 5년 동안 민생을 파탄 낸 자신의 과오에 대해 자숙과 반성의 시간을 보내는 것이 마땅함에도 사사건건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맹폭했다.

그는 "취임 반년을 조금 넘긴 새 정부에는 훈수질을, 자당을 뿌리째 흔들고 있는 대표와는 어처구니없게도 민주주의를 논하며 언론을 장식한다"며 "조용히 있지 못하는 성품으로 국민들로 하여금 잊을 권리까지도 빼앗고 있는 전직 대통령"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문 전 대통령은 지난 2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경남 양산 사저에서 오찬을 하면서 "우리가 어렵게 이룬 민주주의가 절대 후퇴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고 한다. 또 "현 정부의 안보 대응 능력이 너무 걱정스럽다"고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 부대변인은 "자의든 타의든 지지자를 규합하고 정치적 행보를 이어가는 속내에는 본인의 영향력이 꺼질까 하는 두려움 때문으로 보인다"며 "잊혀진 삶을 살아주는 것이 본인과 국민들을 위해서 최선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달라"고 했다.

김종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도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문 전 대통령은) 계속 잊혀진 삶을 살고 싶다고 말해왔다"며 "그런데 잊혀진 삶이 아니라 잊혀지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삶인 느낌이 든다"고 지적했다.

김 비대위원은 "달력도 만드시고 그걸 파시고 사저에 여러분들이 내려가서 상왕정치도 아닌데 그런 모습을 보이는 걸 보면 건강한 전직 대통령 문화 정립측면에서 옳은 모습인지 모르겠다"고 했다.

한편 문 전 대통령은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 평산마을에 책방을 연다. 현재 평산마을의 주택 한 채를 책방으로 개조하는 공사가 진행 중이며, 이 곳에는 문 전 대통령이 기증한 책들도 진열될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고위 참모와 장관 등을 지낸 인사들이 주축이 된 정책 연구 포럼 '사의재'(四宜齋)가 오는 18일 출범을 앞둔 만큼 책방이 일종의 '친문' 아지트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