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오세훈-전장연, 돌고 돌아 오늘 만난다…탈시설 등 논의

등록 2023.02.02 0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오후 3시30분 서울시청서 단독면담…현안 논의

오 시장, 지하철 지연 사위 불허 입장 강조할 듯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1일 서울 강동구 장애인 거주시설 '우성원'을 찾아 세탁작업장을 둘러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2.0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1일 서울 강동구 장애인 거주시설 '우성원'을 찾아 세탁작업장을 둘러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2.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권혁진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마침내 서로를 마주한다.

서울시에 따르면 오 시장과 전장연은 2일 오후 3시30분 서울시청에서 면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동안 각각 다른 단체들과의 합동 면담(서울시)과 단독 면담(전장연)을 고수하면서 평행선을 달리던 오 시장과 전장연의 만남은 최근 오 시장이 단독 면담을 수용하면서 힘겹게 성사됐다.

하지만 어렵사리 차려진 협상 테이블에 채 앉기도 전에 오 시장과 전장연은 연일 장외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오 시장은 지난달 30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전장연 관련 질문에 "전장연이 사회적 약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지하철 운행이 지연됨으로써 손해와 손실을 보는 시민들이 사회적 약자"라는 말로 먼저 불을 지폈다.

전장연은 즉각 반발했다. 전장연은 "오세훈 시장이 밝힌 입장은 '시민과 장애인', '장애인과 장애인'을 갈라 치며 전쟁을 앞둔 권력자의 모습으로 다가온다"고 지적한 뒤 "여전히 무관용과 무정차의 입장으로 대화를 할 예정인가"라고 꼬집었다.

이번 자리에서는 탈시설과 이에 따른 장애인권리예산, 이동권 보장, 전장연의 지하철 지연 시위 등 각종 현안에 대한 서로의 입장이 오갈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과 내달 2일 면담을 갖게 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이 27일 오전 서울 지하철 혜화역 승강장에서 열차 탑승 없는 선전전을 하고 있다. 2023.01.27.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과 내달 2일 면담을 갖게 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이 27일 오전 서울 지하철 혜화역 승강장에서 열차 탑승 없는 선전전을 하고 있다. 2023.01.27. [email protected]

탈시설은 장애인을 시설에 수용하지 않고 비장애인들처럼 지역사회와 어우러져 생활하게끔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장연은 서울시가 책임 있는 자세로 탈시설 논의에 임할 것을 촉구하고 있지만, 시는 장애인 단체들의 생각이 모두 전장연과 똑같은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견지 중이다.

실제 오 시장은 신년간담회 당시 전장연과 입장을 달리하는 단체와의 면담도 구상 중이라고 밝히면서 "그런 자리를 통해 전장연이 이동권이나 탈시설 관련 주장으로 시위를 하는 것이 논리적으로 얼마나 부당한지 알리게 되길 바란다"고 부연했다.

전장연과의 면담 하루 전 오 시장이 다른 장애인단체를 직접 방문해 간담회를 진행한 것도 일각에서는 전장연이 장애인 전체를 대표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행보라고 평가하고 있다.

시민들의 최대 관심사인 전장연의 지하철 시위 지속 여부는 이번 면담 결과에 따라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오 시장은 더 이상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시위를 묵인할 수 없다는 원칙을 다시 한 번 강조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