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평균 조회수 가장 높은 한국 유튜버 5명

등록 2023.03.20 14:11:20수정 2023.03.20 16:40: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구독자 수 인플레 심화…영상당 조회수에 주목

숏폼 유튜버 '크레이지 그레빠' 2910만회로 1위

공포 애니 유튜버 '계향쓰'는 2151만회로 2위

유튜버 계향쓰(GH'S)가 제작한 애니메이션 영상의 한 장면.(사진 : 콜랩코리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유튜버 계향쓰(GH'S)가 제작한 애니메이션 영상의 한 장면.(사진 : 콜랩코리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유튜버의 인기를 얘기할 때 가장 많이 인용되는 수치는 구독자 수다. 지금까지 '100만 유튜버'는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는 크리에이터에게 어울리는 수식어였다. 하지만 사람들의 유튜브 이용이 늘면서 구독자 100만명을 넘는 한국 유튜버가 800명에 이를 정도로 '인플레' 현상이 심해졌다.

이제는 광고 수익이나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과 직접 연결될 수 있는 조회수가 중요해졌다. 특히 영상 1개가 평균적으로 얼만큼의 조회수를 만들어내는지를 보면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가늠할 수 있다. 21일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블링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한국에서 영상당 조회수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은 대부분 숏폼이나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다. 이들이 국내에서보다 해외에서 더 큰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일반 기업이나 연예 기획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을 제외하고 영상당 평균 조회수가 가장 높은 한국 유튜버 5명을 소개한다.

1위 크레이지 그레빠(CRAZY GREAPA) - 영상당 2910만회

크레이지 그레빠는 부부 유튜버 그레빠(36·본명 임준영)와 신체리(26·본명 신채원)가 운영하는 채널이다. 독특하고 개성있는 부부 캐릭터를 설정해 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코믹하게 풀어낸 숏폼 콘텐츠를 주로 만든다. 채널 구독자 수는 660만명을 넘는다. 신체리는 특유의 표정으로 '시그마 걸' 밈(meme) 유행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 영화 아메리칸 사이코의 '패트릭 베이트먼'이 미소짓는 표정에서 시작한 이 밈은 온라인 상에서 '마이웨이형' 캐릭터를 묘사할 때 주로 사용된다.




2위 계향쓰(GH'S) - 영상당 2151만회

계향쓰는 공포물을 소재로 한 2차 창작 애니메이션을 주로 만드는 크리에이터다. 파피플레이타임, 레인보우 프랜즈와 같은 공포 게임 캐릭터들의 숨겨진 이야기를 창작한 콘텐츠로 유명하다. 오징어게임이나 웬즈데이 같은 유명 드라마의 2차 창작 애니메이션도 제작한다. 유머와 슬픔, 기괴함과 공포감이 묘하게 섞인 스토리라인으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시청자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계향쓰는 2022년 포브스가 선정한 2022년 한국 파워 유튜버 1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채널 구독자 수는 885만명을 넘는다.





3위 디샌드(dsand00) - 영상당 1385만회

디샌드는 숏폼 애니메이션 콘텐츠 크리에이터다. 주인공인 밥과 귀신 수지가 한 집에서 살면서 일어나는 일들을 소재로 재치 있게 이야기를 풀어낸다. 대충 그린듯한 심플한 그림과 로우파이(Lo-Fi) 느낌의 배경음악이 잘 어우러져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지난해 5월 첫 쇼츠 영상을 게시하고 1년도 지나지 않아 구독자 200만명을 넘는 인기 유튜버가 됐다.




4위 피피(PP) - 영상당 1318만회

피피는 계향쓰 채널의 운영자 중 한 명이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출신이고 그림을 공부해본 적은 없지만 지난 2020년 계향쓰와 함께 2차 창작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유튜버로 데뷔했다. 2021년 개설한 PP 채널에서는 애니메이션의 스토리보드 등 메인 채널에서 소개하지 못한 콘텐츠를 올린다.






5위 실패자(silpaeja) - 영상당 1134만회

실패자는 과거 웹툰을 연재한 경력이 있는 애니메이션 유튜버다. 마인크래프트 게임의 알렉스와 스티브 캐릭터가 등장하는 2차 창작 애니메이션을 만든다. 독창적인 스토리라인과 애니메이션의 완성도로 주목을 받고 있다. 영상 중간중간 등장하는 밈과 패러디들도 재미를 유발하는 요소다.





에디터 FunnyBeat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