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찰과 범인이 같은편…뇌물수수 경찰관, 재판행(종합)

등록 2023.03.16 12:05: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찰과 범인이 같은편…뇌물수수 경찰관, 재판행(종합)



[대구=뉴시스] 김정화 기자 = 수사를 하면서 범행을 눈감아 주고, 범죄수익금 인출을 도운 다음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경찰관이 재판에 넘겨졌다.

대구지검 형사제3부(부장검사 조용우)는 16일 뇌물수수 등 혐의로 대구경찰청 소속 A(40) 경위를 구속기소하고 뇌물공여 등 혐의로 B(42)씨를 불구속기소 했다.

A씨는 2019년 2월 '인터넷을 통한 가짜 명품 판매 사건'을 수사하던 중 대포통장 공급업자 B씨가 노숙자 명의의 유령법인 대포통장을 공급한 사실을 알게 됐음에도 입건하지 않은 혐의(직무유기)로 재판에 넘겨졌다.

대구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서 근무하던 A씨는 가짜명품 판매업자 C, D씨를 사기죄 등으로 구속수사하던 중 B씨의 사기방조,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범행을 알게 됐다. A씨는 현재 사이버수사대가 아닌 파출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에서 들여 온 가짜 명품 지갑 등을 인터넷에서 정품으로 속여 판 일당이 대구 경찰에 붙잡혔다. 2019.04.18.

중국에서 들여 온 가짜 명품 지갑 등을 인터넷에서 정품으로 속여 판 일당이 대구 경찰에 붙잡혔다. 2019.04.18.


'가짜 명품 판매 사건'은 중국에서 만든 가짜 명품 지갑, 운동화 등을 정품으로 판매해 26억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챙긴 사건이다. 유명 인터넷 쇼핑몰에서 정품으로 믿고 구매한 피해자는 2만2858명에 달했다. 경찰은 이들의 사무실과 창고, 차량 등에서 지갑 5000여개, 운동화 1000여켤레, 현금 2000만원을 압수한 바 있다.

A씨는 '범죄수익금이 남아있는 대포통장에서 돈을 인출할 수 있도록 노숙자를 찾아 달라'는 B씨의 청탁을 받고 형사사법정보시스템(KICS)에서 주민조회를 통해 노숙자의 거주지를 알아낸 후 누설한 혐의(형사사법절차전자화촉진법 위반)와 횡령 범행을 도와주고 대가로 2000만원을 수수한 혐의(횡령방조 등)로도 기소됐다.

알게 된 정보를 바탕으로 B씨는 2020년 1월6일 노숙자의 거주지로 찾아가 은행에서 대포통장에 남아 있던 5772만7262원을 인출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구=뉴시스] 수성구 범어동 대구지방검찰청

[대구=뉴시스] 수성구 범어동 대구지방검찰청


묻힐뻔한 뇌물 사건, 검찰이 전모 규명

'인터넷 FX 해외 선물사이트' 경찰 수사 단계에서 브로커들이 A씨에게 다액의 금품을 전달해 수사를 무마하려고 했다는 진술과 편지 등이 있었지만 수사가 이뤄지지 않았다. 검찰은 수사 무마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벌이던 중 A씨의 숨겨진 비리행위를 적발했다.

A씨에 대한 뇌물혐의를 포착한 검찰은 관련자 조사, 계좌 내역 확인, KICS 조회내역, 관련 기록 검토 등 다양한 수사를 통해 비리행위를 적발했다. 아울러 이번 수사를 통해 검찰은 '가짜 명품 판매 사건'에서 B씨가 C씨와 D씨의 범행을 도운 사실을 확인하고 사기방조로 인지, 기소했다. 다만 B씨의 전자금융거래법 위반은 A씨가 입건하지 않아 공소시효가 지나 처벌할 수 없게 됐다.

B씨는 2020년 1월에도 2억4000만원 상당을 편취한 선물거래 사이트에 대포통장을 공급했다는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로 경주경찰서에서 수사 중지(지명통보)된 상태다.

대구지검 관계자는 "경찰관인 A씨가 B씨를 입건하지 않아 대포통장을 유통하는 전자금융거래법 범행을 지속할 수 있었고 이로 인해 막을 수 있었던 사기 피해자들이 발생했다"며 "경찰관 A씨의 추가 금품수수 및 수사 무마 로비 의혹 등 혐의에 대해 추가 수사 중에 있다. 철저히 수사해 엄정 대처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