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천북항터널, 물고임 현상…원인은 굳은 ‘부직포’때문에 발생

등록 2023.03.20 14:25: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포스코건설, 80억원 투입해 개선 공사 착수

[인천=뉴시스] 인천북항 터널 노면이 물에 젖어 있다. (사진=허종식 의원실 제공)

[인천=뉴시스] 인천북항 터널 노면이 물에 젖어 있다. (사진=허종식 의원실 제공)


[인천=뉴시스] 김동영 기자 = 인천~김포고속도로 '북항터널'의 노면 젖음 현상은 도로 하부 지하수를 모으는 유공관에 설치된 부직포가 화학작용으로 인해 굳으면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터널을 시공한 포스코건설은 오는 25일 배수시설 기능개선 공사에 착수, 올해 상반기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20일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국회 국토교통위원, 인천 동구미추홀구갑)실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이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를 통해 시행한 용역 결과, 북항터널의 ▲중앙부 최저점 ▲북항 하부 통과구간 ▲종점부 구간에 노면 물고임 현상이 집중됐다.

해저면 30~40m 암반에 건설된 북항터널은 길이 5.5㎞로, 터널 양쪽 종배수관과 도로 하부 유공관으로 배수 시설을 구축했으며 터널 중앙부에 집수된 물(지하수, 해수)은 하루 평균 5000t가량 인천북항으로 배출되고 있다.

그러나 개통 2년 만인 2019년부터 인천북항터널에 물고임 현상이 발생했다. 특히 지난해 8월까지 6차례에 걸쳐 배수시설인 유공관을 교체했지만, 터널 내부로 물이 또 유입되면서 안전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이어져왔다.

조사 결과, 도로 하부 지하수를 모으는 유공관에 설치한 부직포가 폐색되면서 지하수 유입경로가 막히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유공관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한 부직포가 오히려 화학작용으로 인해 굳어버리면서 물이 유공관을 통과하지 못하게 막아버린 것이다.
[인천=뉴시스] 인천북항 터널 배수시설 중 포장 하단부의 배수 기능을 담당하는 유공관(부직포)이 폐색한 모습. (사진=허종식 의원실 제공)

[인천=뉴시스] 인천북항 터널 배수시설 중 포장 하단부의 배수 기능을 담당하는 유공관(부직포)이 폐색한 모습. (사진=허종식 의원실 제공)


앞서 6차례에 걸쳐 유공관을 교체한 구간도 부직포가 빠른 시간 내 폐색됐는데, 이 구간은 지반이 상당히 불량한 곳으로 펄이 부직포 오염을 가속화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포스코건설 측은 물고임 발생 구간인 터널 최저점부에서 청라 방향 왕복 3200m 구간에 대해 유공관을 전면 교체하고, 부직포를 제거하기로 했다.

또한 유지관리홀 66개과 집수정을 설치, 배수시설의 유지 관리 시스템도 개선하기로 했다. 총 사업비는 약 80억원이 투입된다.

허종식 의원은 “북항터널 설계 당시 해저터널이 없어 산악터널 설계기준을 준용하는 등 ‘세부 설계기준의 미비’가 물고임 원인으로 파악됐다”며 “물 아래를 지나는 터널들에 대한 새로운 설계기준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김포고속도로㈜ 측은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터널 내 돌출 차선을 설치하기로 한 가운데 이번 배수시설 개선공사로 인해 차선폭 감소가 불가피해 당분간 북항터널 이용자들의 교통 불편이 예상된다.
[인천=뉴시스] 인천 북항터널 현황도. (사진=허종식 의원실 제공)

[인천=뉴시스] 인천 북항터널 현황도. (사진=허종식 의원실 제공)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