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홍근 "與, 日외교 국면 전환 위해 선거제 선제 지적"

등록 2023.03.20 15:24: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자문기구안 특정 부분만 부각"

"절차적 안에 정치적으로 발언"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3.20.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3.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신재현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민의힘에 "대일 굴욕외교란 불리 국면을 전환하기 위해 선거제 문제를 선제적으로 제기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 원내대표는 20일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이 국회의원 정수 확대 가정을 비판하고 나선 데 대해 "국회의장안도 아닌 자문기구안에 대해 특정 부분만 부각해 찬물을 끼얹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가 보기엔 정치개혁 문제에 대해 정면 거부하는 모습"이라며 "이러다가 나중엔 국회의원 숫자를 한 100명 줄이잔 얘기가 안 나오겠나"라고 했다.

아울러 "그런 반정치를 부추기는 건 정치적 의도, 대일 굴욕외교라는 불리한 국면을 전환하기 위한 정치적 의도로 이 문제를 제기한 게 아닌가 본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의석수를 늘리는 걸 민주당 의원들도 선뜻 동의하겠나"라며 "결국 실질적으로 결과는 그렇게 안 나올 것으로 알고 있는 상황 아닌가"라고 했다.

또 "그런 상황에서 최종의 어떤 대안, 우리 국민이 바라는 정치개혁 측면이 있으니 개혁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중지를 모야 가야 하는 게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각 당의 입장이 정해져 있지 않다보니 전원위원회에 올리는 절차적 차원에서 안이 필요했던 것 아닌가"라며 "자문기구안이 무슨 구속력이 있나"라고 말했다.

아울러 "절차적 안이 있어야 하니 복수로 올려놓고 개별 의원들 얘기를 들어 의견이 모아지면 최종 정리하자 얘기된 게 아닌가"라며 "그걸 국민의힘 의총에서도 동의를 했던 것으로 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딱 집어 의원 정수 문제만을 소위 논의에 먼저 벽을 치고, 국민의 그런 정서에 부합한단 이유로 향후 논의를 가로막기 위한 게 아니겠나"라고 의심했다.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분석 및 평가 긴급좌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3.20.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분석 및 평가 긴급좌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3.20. [email protected]

박 원내대표는 "무슨 자기 밥그릇 챙기는 것처럼 상대를 일방 규정하는 나쁜 정치 행태"라며 "그러면 국민의힘 의총에서 애초에 그 안을 올리지 말자 결의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 "여러 의견을 일단 올려놓고 다른 방법을 자연스럽게 논의할 수 있는 부분인데, 아예 사전 봉쇄하려는 건 현재 굴욕외교로 지탄받고 있으니 국면 전환을 위한 정치적 발언이라 보는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측이 선거제 문제를 들고 나온 배경에 대통령실 개입이 있었을 수 있단 일각 추정에 대해선 "개연성을 우리가 부정할 수는 없지 않나"라고 평했다.

또 "어려운 여론 환경인데 이 국면을 빠르게 전환할 수 있는, 마침 대구시장도 그런 얘길 했으니 신임 당 대표가 선도적, 선제적 제기를 해 국면을 바꿔보라는 교감이 주말에 있었는지는 모른다"고 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대일 외교 문제 관련해선 "대통령과 대통령실, 여당과 정부가 가진 인식이 우리 국민 다수 인식과 괴리가 크다"고 지적했다.

또 "민심을 오독하면 책임질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일방 독주를 계속하지 않겠나"라며 "그런 점에서 민심을 먼저 읽으라 말씀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윤석열 대통령 사과, 외교안보라인 인사 조치 등 요청을 상기하고 "그것까지 거부하면 어떡할 것인지에 대한 당 안에서의 공식적 논의는 아직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