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시, 외국인 인력으로 일자리 불일치 문제 해결

등록 2023.03.21 14:31: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구·동구·영도, 지역 특화형 비자 사업 본격화

사하·강서·사상, 특별관리지역 지정…취업 우대

[부산=뉴시스] 이동민 기자 = 박형준 부산시장이 21일 오후 부산시청 9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2023.03.21. eastsky@newsis.com

[부산=뉴시스] 이동민 기자 = 박형준 부산시장이 21일 오후 부산시청 9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2023.03.21. [email protected]


[부산=뉴시스]이동민 기자 =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고용 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가 지역 일자리 구인·구직 불일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수 외국인력 도입에 나선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1일 오후 시청 9층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날 오전 시 일자리위원회에서 지역 일자리 불일치 해소방안에 대해 논의한 결과를 발표했다.

외국 근로자 지원정책을 발굴해 인력을 도입할 계획에 대해 박 시장은 "인구감소지역인 서구·동구·영도구를 대상으로 우수 외국인 유학생의 취업과 정착을 지원하는 지역 특화형 비자 시범사업을 본격화해 구인난을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 의견을 반영한 외국 근로자 지원 정책을 발굴하고 제조업 등을 대상으로 외국인력 수요 조사를 실시해 적정 규모의 외국 인력이 도입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또 중소기업 근로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각종 장려금 지원 정책도 마련했다.

특히 구인난이 심각한 사하·강서·사상 등 서부산권 지역을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일자리 사업 등을 우대 지원한다.

서부산권 제조업체에 취직할 경우 150만원의 취업 장려금을 지원하고 친환경 등 신성장 분야에서 인력을 채용하는 중소기업에 1인당 960만원의 채용 장려금을 지급한다.

또 조선 기자재와 관광 마이스업 취업자에게는 1년간 600만원을, 디지털 분야 고품질 직업훈련을 실시한 수료생에 대해 지역 기업에 취업할 경우 최대 1200만원의 장려금을 적립하는 등 부산형 내일채움 공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근로환경이 열악한 사업장과 청년 채용기업을 중심으로 근무환경 개선비 3000만원을 지원하고 중소기업의 ESG 경영 도입과 산업안전 강화에도 필요한 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조선 기자재업과 관광 마이스업 전담 지원기관을 지정해 구인구직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면서 "디지털 분야 고품질 직업훈련 수료생에 대해 지역 기업에 취업할 경우 최대 1200만원을 적립해주는 부산형 내일채움공제 시범사업도 함께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시는 구인·구직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부산의 우수기업을 홍보하는 SNS 콘텐츠를 만들어 취업을 유도하고 기업 인사 담당자가 구직현장을 찾아가는 '일자리 이음 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여기에 매월 고용 상황을 점검·분석하고 고용 현안의 선제 대응과 효과적인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고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자 '부산시 일자리 대응반'과 '원스톱 기업지원센터'를 만들 방침이다.

박 시장은 "일자리 불일치 문제를 극복해 유능한 인재들이 부산 기업에 취업하고 영구히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