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원안위 "18개 원전 'PAR' 성능 심사 때보다 낮다"…원인분석 추진

등록 2023.03.23 16:52:29수정 2023.03.23 18:13: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수소제거율 실험…한수원 구매규격 미달

인허가 심사때보다 낮아…향후 추가분석

[서울=뉴시스]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23일 원자력안전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73회 원자력안전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위원들과 안건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원자력안전위원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23일 원자력안전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73회 원자력안전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위원들과 안건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원자력안전위원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임소현 기자 =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국내 18개 원전에 설치된 수소제거설비에 대한 성능실험을 실시한 결과 인허가 심사 때보다 성능이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23일 밝혔다. 추가 실험을 통해 중대사고분석을 진행하고 최종 규제 조치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원안위는 이날 제173회 원안위 회의를 열고 세라컴의 피동촉매형수소재결합기(PAR)에 대해 한국원자력연구원 장비(SPARC)에서 실시한 실험 중간결과와 이에 대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검토 결과를 보고받았다.

세라컴 소형 PAR를 대상으로 수소농도 4% 상황에서 수소제거율을 측정한 결과 0.131~0.137g/s로 집계됐다. 한국수력원자력 구매규격인 0.2g/s, 세라컴 성능상관식 0.251g/s에 미달되는 수치다.

PAR는 수소에 의한 폭발사고를 막기위한 용도로 원전에 설치되는 수소제거설비다. 세라컴 PAR는 고리 2~4호기, 한빛 1~6호기, 한울 1~6호기, 월성 2~4호기 등 총 18개의 국내원전에 설치돼 있다.

임시우 원안위 원자력안전과장은 "인허가 심사 당시 PAR 성능보다 낮음이 확인됐다"며 "향후 수소농도 8% 실험을 추가로 실시하고 차이 발생에 대한 원인분석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민권익위원회가 받은 공익제보가 원안위에 2021년 접수됐다. 원안위는 KINS로 조사를 의뢰했고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가 세라컴 PAR 성능실험을 실시했다.

이번에 공개된 결과는 KAERI의 'SPARC' 실험장비를 이용한 4% 실험결과에 대해 한수원 구매규격 및 수소분석상관식 등과 비교한 것이다.

이 중 실제 원전에 설치된 것과 동일한 조건으로 현장 상황을 가장 잘 모사한 4차 실험값인 0.137g/s 기준으로 수소분석을 재수행한 결과 설계기준사고(DBA) 시 격납건물 내 최대 수소 농도는 규제요건을 만족함을 확인했다.

임 과장은 "설계기준사고 규제요건은 만족하지만 세라컴 PAR의 운전여유도 복원을 위한 한수원 자체 조치방안 수립을 요구했다"며 "불확실성 저감을 위한 안전성 강화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격납건물 수소안전성 평가에는 DBA와 중대사고(SA)를 구분해 규제요건 만족여부를 판단한다. 이번 세라컴 PAR의 경우 실험값이 수소분석상관식을 하회해 추가 수소분석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 떄문에 8% 추가 실험 이후 SA 수소분석을 추진해야 한다.

임 과장은 "추가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규제조치를 확정하겠다"며 "(문제가 있다면)고발도 염두에 두고 있지만 조금 더 조사해봐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가 실험과 원인 분석 후 문제가 있다고 결론날 경우 규제 조치로는 리콜 가능성이 있다. 문제 수준이 상당할 경우 위계로 인한 고발 가능성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KINS 관계자는 "추가 분석을 통해 최대한 빨리 결론을 내도록 하겠다"며 "문제가 있다면 리콜 등의 조치를 당연히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원안위는 한수원이 신청한 한울 1·2호기 원자로 헤드를 관통관 재질 등이 개선된 신규 원자로 헤드로 교체하기 위한 '원자력이용시설 운영 변경허가안'을 의결했다. 부식에 취약한 'Alloy 600' 재질(니켈 함량이 높은 합금강)에서 내식성이 향상된 'Alloy 690' 재질(니켈 함량 감소·크롬 함량 증가)로 변경하는 내용이다.

신월성 1·2호기 및 신고리 1·2호기의 안전등급 4.16㎸ 차단기 제어논리 회로를 변경하기 위한 운영 변경허가는 재상정하기로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