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봄철에도 전력수급특별책 수립…태양광발전량 조절

등록 2023.03.24 11:00:00수정 2023.03.24 11:39: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날씨 맑은 주말연휴 전력공급 낮춰

불가피할 때 원전 출력조정도 검토

봄철에도 전력수급특별책 수립…태양광발전량 조절


[세종=뉴시스]이승주 기자 = 그동안 여름·겨울철에만 마련했던 전력수급특별대책이 앞으로 봄철에도 수립·시행된다. 최근 늘어난 태양광발전으로 전력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봄철에도 전력계통 운영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2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1일부터 매일의 기상상황과 전력수요 등을 고려해 설비용량 기준 최대 1.05GW까지 출력제어를 시행할 예정이다.

대상은 영·호남 지역에 지속운전성능이 개선되지 않은 태양광 설비다. 지속운전성능이란 계통 고장으로 발생하는 저주파수·저전압에도 신재생 에너지가 계통 탈락하는 것을 방지하는 인버터 성능이다.

봄철은 상대적으로 산업체 조업률이나 냉·난방 수요가 줄어 전력수요가 적은 편인데, 연휴나 주말이면서 날씨가 맑은 때에는 태양광 발전이 급증한다. 하지만 재생에너지 발전은 수요 수준에 따라 출력을 줄이는 감발이 어렵다 보니, 전력수급 균형을 맞추기 쉽지 않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지난해까지 명절 연휴를 제외하고 전력수요에 따라 상시적으로 운영하는 전력 수급 균형으로도 유지가 가능했다. 신속한 출력조정이 가능한 석탄과 LNG(액화천연가스)발전 등을 최소화하는 방식 등을 활용했다.

봄철에도 전력수급특별책 수립…태양광발전량 조절



하지만 점차 태양광 발전 보급이 누적되면서 올해부터 근로자의 날이나 어린이날 등 연휴와 주말 등에 전력수급이 불균형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온다.

게다가 태양광 발전이 영·호남 등 일부 지역에 집중 보급된 점도 전국단위 계통에 부담을 일으킨 요인으로 꼽힌다. 전력계통에 고장이 발생하면 지속운전성능이 없는 재생에너지 설비로 고장이 파급되면 계통 불안정성이 확대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이에 정부는 지난 1월27일 '경부하기 태양광 설비 밀집지역에 대한 계통 안정화 방안'을 마련, 현재 추진 중이다. 다만 계통여건이 녹록지 않은 이번 봄철에는 태양광 설비가 밀집된 지역을 중심으로 특별 전력수급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산업부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장기계획을 포함한 대책을 24일 전기위원회에 보고했다.

구체적으로 날씨가 맑은 주말과 연휴에는 전력수급 안정화를 위해 전력공급을 낮추기 위한 필요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불가피할 경우 원전의 제한적인 출력조정을 검토할 방침이다.
김해도시개발공사 태양광발전설비 확대

김해도시개발공사 태양광발전설비 확대


태양광 발전량이 많은 시간대에 양수발전소의 저수지 하부의 물을 상부로 끌어올려 초과 발전된 전력을 저장한다. 수력발전과 출력제어가 가능한 바이오 발전 등 운전을 최소화하는 선제 조치도 취할 계획이다.

원전 출력조정은 원전의 설비 특성과 기술적 안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안전한 범위 내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관련한 기술적 검토 등은 완료했다"고 말했다.

계통안정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장기적 대책으로는 10차 송변전설비계획으로 호남-수도권 송전선로를 대폭 보강할 계획이다. 재생에너지 저장 설비와 계통안정화 설비도 확충한다.

재생에너지의 지속운전 성능을 확보하고 다른 전원의 유연성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도 보완한다. 지역별 전력수급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해 요금체계를 개선하고 전력수요 분산, 재생에너지 입지 제도 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오는 4~5월을 '봄철 전력수급 특별대책 기간'으로 정했다. 이 기간에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전력수급상황실을 운영하고 상시 수급대책을 철저히 이행할 계획이다.

오는 28일 해당 지역 신재생에너지 사업자를 대상으로 설명회가 열린다. 31일에는 업계 의견을 청취하는 신재생에너지 협단체 간담회가 예정됐다.

이호현 산업부 전력정책관은 "태양광발전이 급격히 늘어나는 만큼 봄철에도 전력수급 운영에 만전을 기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번 수급 대책을 차질없이 이행해 전기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