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터뷰] "모두가 함께하는 농협"…'재선' 북강릉농협 이민수 조합장

등록 2023.03.24 16:02:2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소통·책임·열정’의 3원칙 바탕, 조합원이 신뢰하는 농협

"로컬푸드매장 최고의 매장으로 만들겠다" '농민조합원 지위향상에 최선"

[강릉=뉴시스] 이순철 기자 = 이민수 북강릉농협 조합장이 뉴시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강릉=뉴시스] 이순철 기자 = 이민수 북강릉농협 조합장이 뉴시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강릉=뉴시스]이순철 기자 =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이민수 북강릉농협 조합장은 "조합원들의 지위향상을 높이는 것은 물론 소통·책임·열정’의 3원칙을 바탕으로 모두가 신뢰하는 농협을 만드는 것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조합장은 24일 조합장 집무실에서 가진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애정과 격려는 감사히, 충고와 질책은 가슴에 새기고 북강릉농협의 미래를 위해 달리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그러면서 "초심을 품에 안고 농협생활에 임하면서 쌓아온 전문경영지식을 기반으로 모두가 함께하는 농협을 만들기 위해 임기동안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 조합장과의 일문일답.

-재선에 성공했는데 당선 소감은?
 
▲어려운 관문이었는데 우리 북강릉농협의 2000여명 조합원님들의 많은 성원에 힘입어 당선되었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1982년 농협 입사 후 지금까지 초심을 품에 안고 농협생활에 임하면서 쌓아온 전문경영지식을 기반으로 모두가 함께하는 농협을 만들기 위하여 임기동안 최선을 다하겠다.

-공약 중 가장 우선적으로 실현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로컬푸드매장을 최고의 매장으로 만들어 우리 농업인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을 최대한 소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 로컬푸드 운동은 농민들이 지역에서 생산한 먹거리를 가능한 그 지역 안에서 소비하도록 촉진하는 활동이다. 즉 얼굴있는 생산자와 얼굴있는 소비자가 서로 관계 맺기를 통해 밥상 안전을 지키고 지속가능한 생산-소비의 선순환 시스템을 만드는 아주 중요한 기능으로 우리 북강릉농협도 세계적인 로컬푸드 운동에 발맞추어 참여농가에 대한 교육과 훈련, 품목 다양화와 품질향상, 포장개선, 판매규격 개발, 진열개선, 사후서비스 강화 등을 추진하고 소비자와 지역사회에 대한 홍보강화에 힘써서 점차 취급품목과 거래물량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겠다.

[강릉=뉴시스] 이순철 기자 = 이민수 북강릉농협 조합장이 뉴시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강릉=뉴시스] 이순철 기자 = 이민수 북강릉농협 조합장이 뉴시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지난 해 보궐선거로 당선돼 1년의 조합장 임기 중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40년 동안 농협에 몸을 담아오면서 온고지신(溫故知新)의 정신으로 앞으로의 북강릉농협과 농민조합원의 지위향상을 위하여 새로운 경영기틀의 마련하고 대외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하고자 많은 연구를 하였으나 힘을 쏟기에 시간이 짧아 아쉬웠다. 하지만 짧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조합원님들의 많은 성원을 받아 새로운 기회를 주심에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앞으로의 임기동안 우리의 자손들까지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모두가 함께하는 농협으로 성장하는 기틀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향후 북강릉농협이 나아갈 방향은?
 
▲북강릉농협은 지리적으로 산과 바다를 안고 있는 대한민국 주요 관광명소로 자리잡았을 뿐 아니라 해양수산 기능의 중심도시로서 유리한 입지에 있어 사업성이 매우 밝다. 이러한 이점을 바탕으로 내실경영을 통하여 보다 견고한 농협을 구축하고 농림축산식품부·농협중앙회·지방자치단체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하여 농민조합원의 지위향상과 더불어 부가가치창출을 안정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앞으로 더 견고해질 우리 북강릉농협을 통하여 지역사회 뿐 아니라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농협이 되도록 해야 한다.

-조합원들에게 할 말이 있다면?

▲‘소통·책임·열정’의 3원칙을 바탕으로 조합원 모두가 신뢰하는 농협을 만들고자 당찬 포부와 함께 임기를 시작하였다. 북강릉농협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적극적인 의견수렴과 함께 조합원님들의 사업 전 의사를 적극 반영해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다지도록 많은 성원 바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