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李 1호' 양곡법 거부권 초읽기…여야 노란봉투법 대치에 협치 '험로'

등록 2023.03.25 09:00:00수정 2023.03.25 11:02: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통령실, 양곡관리법 국회 통과에 "각계 의견 경청"

尹, 반대 입장 밝혀와…재의요구권 행사 기정사실화

野, 노란봉투법·방송법 등 강행 예고…입법 마비 우려

尹, 대일외교 비판 겨냥 "반일로 정치적 이득 취하려"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03.21.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03.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법안 처리를 놓고 여야가 힘겨루기를 벌이면서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지는 모습이다. 야당의 인해전술식 법안 처리에 여권이 대통령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예고하며 맞서면서다.

25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3일 국회 본회의에서 야권 단독 처리된 '쌀 초과생산량 매입 의무화'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 여부를 고심하고 있다.

대통령실은 양곡관리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직후 대변인실 공지를 통해 이 법안이 정부에 이송되면 각계의 우려를 포함한 의견을 경청하고 숙고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거부권 행사에 대한 입장 표명을 유보하긴 했으나, 결론은 정해진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개정안이 넘어오면 숙고한 다음에 기한 내에 결정하게 될 거다. 당초 언론이 예상한 것처럼 곧바로 거부권을 행사하는 건 아니다. 의견을 경청할 것"이라면서도 "(거부권 행사) 입장이 바뀔 가능성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양곡관리법은 쌀이 수요의 3~5% 이상 초과 생산되거나 쌀값이 전년도보다 5~8% 이상 하락할 경우 정부가 쌀을 의무적으로 매입하도록 한 것이 이 법안의 골자다. 민주당은 쌀값 하락을 막아 식량자급률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나아가 식량안보를 확립하자는 취지에서 이 법안을 추진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양곡관리법이 국회 상임위를 통과한 다음날 출근길 도어스테핑에서 "매입을 의무화를 시키면 격차가 점점 벌어지고, 과잉 공급물량을 결국은 폐기를 해야되고, 그러면 농업재정의 낭비가 심각하다"며 반대를 분명히 했다. 

그럼에도 민주당이 양곡관리법 단독 처리를 강행한 것은 이재명 의원이 민주당 대표로서 추진한 1호 민생법안이라는 의미도 갖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지난해 10월 이 법안의 상임위 통과를 단독으로 처리했다. 이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막히자 같은해 12월28일 법안을 본회의에 직회부했다. 이어 지난 1월 여당 반발 속에 표결에 부쳐져 본회의에 부의됐다.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이 법안이 다시 국회를 통과하려면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에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해야 한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지난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4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양곡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에 대한 수정안이 재석 266인, 찬성 169인으로 가결되고 있다. 2023.03.23.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지난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4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양곡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에 대한 수정안이 재석 266인, 찬성 169인으로 가결되고 있다.  2023.03.23. [email protected]

민주당은 이른바 '노란봉투법'으로 불리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의 단독 처리도 예고하고 있다. 하청업체 노조가 원청과 직접 교섭할 수 있도록 하고, 파업 과정에서 불법이나 폭력 등이 없었을 경우 사측의 손해배상청구를 제한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는 노란봉투법이 다른 법과 배치되는 부분이 있고, 민법에서 하는 불법에 대한 배상 등을 무력화시킬 수 있어 헌법에 배치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이 노란봉투법을 단독으로 처리할 경우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여야는 방송법 개정안 처리를 놓고도 맞서고 있다. 민주당은 공영방송 이사회 구성과 사장 선인 절차를 바꾸는 것을 골자로 방송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사를 21명으로 늘리는 다양한 기관이나 단체의 추천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여당은 민주당의 공영방송 영구 장악 시도라고 주장하며 반대하고 있어, 민주당이 단독 처리할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여소야대 국면에서 입장차가 첨예한 법안이 야당 단독으로 처리되고 이에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는 상황이 반복될 경우 국회 입법 기능이 사실상 마비될 거라는 우려도 나온다. 더욱이 총선을 1년 남짓 앞두고 있는 시점이어서 여야 모두 내부 결속력을 다지는 차원에서라도 '협치'보다는 선명성을 강조하는 데 초점을 둘 것으로 보여 이러한 분위기는 더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 대통령의 대일(對日) 외교를 놓고도 여야가 엇갈린 평가를 내면서 진영 간 대립이 더욱 고착화되는 모습도 보인다. 민주당은 '굴욕외교'라고 규정하면서 "망국적 야합에 책임을 묻겠다"고 날을 세우고 있다. 여당은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대승적 결단이라를 평가를 내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 23분간 생중계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한일관계를 방치하는 것은 대통령으로서의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며 강제징용 피해자 제3자 변제 결단이 불가피했음을 강조했다. 또 "반일을 외치며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세력이 엄연히 존재한다"며 민주당을 겨냥한 메시지도 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