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양곡관리법 대응 방안 당정 협의로 의견 모아달라"

등록 2023.03.27 16:24:33수정 2023.03.27 17:22: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양곡관리법, 지난 23일 야당 단독 처리

尹, 거부권 행사 전망…다음달 초께 예상

엑스포 실사단 방한 앞둬…"준비에 만전"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2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수석비서관회의와 양곡관리법 개정안 및 부산엑스포 유치 추진 논의 관련 국무총리 주례회동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03.27.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2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수석비서관회의와 양곡관리법 개정안 및 부산엑스포 유치 추진 논의 관련 국무총리 주례회동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03.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3일 국회를 통과한 양곡관리법 관련한 대응 방안을 당정이 협의해서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27일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양곡관리법 대응 방안에 대해 "긴밀한 당정 협의를 통해 의견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밝혔다.

야권 단독으로 처리된 양곡관리법은 쌀이 수요의 3~5% 이상 초과 생산되거나 쌀값이 전년도보다 5~8% 이상 하락할 경우 정부가 쌀을 의무적으로 매입하도록 한 것이 골자다.

대통령실은 각계 우려를 포함한 의견을 경청하고 숙고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윤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할 거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의무 매입은 농업재정의 낭비를 초래할 거라는 취지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왔기 때문이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윤 대통령이 양곡관리법 대응 방안에 대해 당정이 협의하라고 주문한 것과 관련해 "주무장관이 재의요구권 검토하기로 했으니 관련 부처에서 검토할 거고, 이어 법제처로 넘어가 법률 검토를 하고 국무회의로 오게 될 것"이라며 "그런 과정을 밟고 있으니 정부가 보고를 하고 대통령은 총리에 말씀하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 절차는 다음달 초께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대통령은 정부에서 신중하게 검토하고, 또 그 과정에서 농민뿐 아니라 농민단체 의견도 수렴하겠다는 것"이라며 "여당은 국정파트너이니 긴밀히 협의해서 당의 의견도 듣도록 하라고 지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아울러 윤 대통령이 당정 협의를 강조한 것과 관련해 "특정 정책(혼선)이 영향을 미쳤다기보다는 여당 지도부가 새로 들어왔으니 당정이 국정운영 책임지고 함께 가자는 것"이라며 "정부는 정부대로, 당은 당대로 맡은 역할과 책임을 다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한 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전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이 대변인은 밝혔다.

한 총리는 "실사단에 우리 나라의 유치 역량과 의지를 최대한 알릴 수 있도록 민관 역량을 총집결해 만반의 준비를 해나가겠다"고 보고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4월 초(2~7일) 국제박람회기구(BIE) 엑스포 실사단 방한 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