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교육부 권한 이행 받은 전북도, 대규모 '구조조정' 유도하나?

등록 2023.03.28 07:00:00수정 2023.03.28 15:21: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북도, 최근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시범사업 선정

51명 규모 TF팀 구성 중…지방대 붕괴 위한 구조조정 필수불가결

교육부와 같은 재정지원 선행조건으로 구조조정 유도 가능성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8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 기자회견장에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공모 선정' 기자회견을 열고 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2023.03.08. pmkeul@n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8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 기자회견장에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공모 선정' 기자회견을 열고 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2023.03.08. [email protected]

[전주=뉴시스]최정규 기자 = 교육부로부터 막대한 권한을 이양받는 RISE(라이즈) 시범지역에 선정된 전북도가 지방대학 붕괴 위기를 타파하기 위한 대규모 구조조정을 유도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28일 전북도에 따르면 최근 도는 교육부의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인 라이즈 시범지역에 선정됐다.

라이즈 사업의 핵심은 대학지원의 행·재정 권한을 지자체로 위임·이양하고 지역발전과 연계한 전략적 지원을 통해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도는 최근 교육협력추진단을 신설하면서 대학협력팀을 만들었고, 이번 라이즈 시범사업 선정으로 태스크포스(TF)팀을 만들었다.

TF팀에는 도청 소속 공무원과 전주대학교, 원광대학교 등 직원이 파견돼 총 51명의 규모로 편성된다. 전주시와 전북대학교 등은 파견인력 등을 검토 중인 상태다.

도는 교육부로부터 대학지원자금을 전달받고 전북의 대학들로부터 공모 등을 통해 맞춤형 재정지원을 하게된다.

하지만 전북 내 대학에 대한 재정지원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도가 재정지원을 조건으로 구조조정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아서다.

그동안 교육부도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재정지원을 조건으로 전국의 대학에 자발적 구조조정을 유도해왔다.

전북도는 교육부로부터 이양받은 권한을 위해 업무 기획·총괄을 위한 대학지원 전담부서 확대설치하고 대학관련 정책수립과 지자체와 대학 연계협력 등을 담당한다는 구상이다.

또 지역주도의 대학지원 사업을 관리하고 선정·평가 등을 전담하는 라이즈센터를 지정·운영계획도 세우고 있다.

전북도도 현재 전북의 지방대학 구조로는 붕괴를 막을 수 없다는 것에 공감하고 있다. 무엇보다 10년 넘게 지속된 등록금 동결과 코로나19로 인한 외국인 학생 감소 등으로 전북 내 사립대는 극심한 재정위기도 코 앞으로 다가온 상태로, 대학 내 구조조정은 필수 불가결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실제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라이즈 시범사업 선정 기자회견에서 “대학과의 대화를 통해 학사구조개편을 공유하겠다"며 구조조정 개입 의지도 남겨뒀다.

전북도 관계자는 "현재 대학의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점은 인식하고 있다"면서도 "라이즈 사업이 이제 시행됐고 큰 틀에서의 정책을 수립하는 단계인 만큼 구조조정에 대한 개입 등 여부는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