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선거제 전원위' 방식 협의 돌입…여야 간사 김상훈·전재수(종합)

등록 2023.03.27 21:59:00수정 2023.03.27 22:03: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횟수 5~6일 안팎 전망…인원수 논의 중

4월15일 내 도출 시 정개특위 최장 2주

김상훈, 與 간사 재선임…소위원장 겸직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지난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남인순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23.03.22.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지난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남인순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23.03.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승민 기자 = 국회가 선거제도 개편을 논의할 전원위원회 구성을 앞두고 운영 방식 교섭에 들어갔다. 30일 전원위 출범을 전제로 토론 의원 수, 위원회 개최 일수 등을 두고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전원위에서 넘어온 안을 다시 심사할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를 재선 이양수 의원에서 3선 김상훈 의원으로 바꿨다.

전원위원장으로 지명된 김영주 국회부의장은 이날 오후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속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불러 전원위 운영 방식을 협의했다.

여야는 이날 전원위 토론에 나설 의원 수를 몇 명으로 할지, 특정하지 않고 자유 형식으로 진행할지에 대해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

전재수 의원은 협의 뒤 "18명이 토론할지 9명이 할지 10명이 할지는 의원들 신청을 받아봐야 안다"며 "특정하지 말고 하자는 얘기도 있고, 좀 더 충분히 논의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여야는 또 전원위를 총 몇 차례 소집할지에 대해서도 논의를 나눴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5~6일을 중심으로 늘리거나 줄이는 방안이 논의됐다고 한다.

다만 김 부의장은 공개발언을 통해 내달 15일까지는 정개특위로 안을 넘겨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개특위는 전원위 결론을 받아 정치관계법개선소위원회와 전체회의를 통해 다시 심사한다.

이후 법제사법위원회 심사까지 거친 뒤 4월 말 본회의에서 여야 합의 단일안을 통과시킨다는 게 김진표 국회의장 계획이다.

김 의장과 전원위원장 김 부의장 구상에 따른다면 정개특위는 최장 2주간 심사를 할 수 있다.

여야는 이날 전원위 간사를 정개특위 여야 간사인 김상훈·전재수 의원이 맡는 데는 잠정 합의했다.

김상훈 의원은 지난해 8월 정개특위가 출범할 때 간사를 맡았다가 9월 이양수 의원에게 넘겼었고, 이번에 다시 간사직을 맡게 됐다. 원내지도부는 김 의원이 정치관계법소위원장까지 겸직해 논의를 총괄하는 방안을 검토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전원위 간사는 국회규칙에 따라 국회운영위원회 간사가 겸하거나, 전원위원장이 지명한 운영위원이 맡게 돼있다.

여야는 정개특위 내에서 선거제도 개편 논의가 심도 있게 이뤄져온 점을 감안해 정개특위 간사를 운영위로 옮긴 뒤 전원위 간사까지 맡기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김상훈·전재수 의원이 운영위에 사보임된 뒤 전원위원장 김영주 부의장이 이들을 간사로 지명하는 방식으로 인선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