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천시 2026년까지 야간 및 휴일 돌봄센터 설치

등록 2023.03.28 09:23: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군·구별별로 1개소씩…‘아픈 아이 돌봄 서비스 사업’도 실시

인천시 아동돌봄 기본계획에 3031억 투입, 23개 세부사업

(사진= 인천시 제공)

(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뉴시스] 함상환 기자 = 인천시가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아동돌봄의 공백을 없애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정책을 집중한다.

인천시는 2023~2026년까지 추진할 ‘인천시 아동돌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총 3031억원을 투입해 23개 세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은 2021년 2월 시행된 인천시 아동돌봄 지원 조례에 따라 수립하는 아동돌봄 분야 첫 번째 중장기 계획이다.

인천시 아동돌봄 기본계획은 ‘아동돌봄으로 꿈과 미래를 키우는 인천’을 비전으로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4개의 전략목표와 9개 정책과제, 23개 세부 사업으로 구성됐다.

세부 사업은 총 23개로 신규 사업이 14개이며, 기존 9개 사업은 내용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고, 총사업비는 3031억여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야간 및 휴일 아동돌봄을 강화하기 위해 2026년까지 거점형 야간돌봄센터와 긴급·휴일 돌봄센터를 군·구별 1개소씩 새로 설치할 예정이다.

또 느린학습자 돌봄 서비스 지원을 위해 돌봄 기관에 현장 교사를 파견해 인지학습능력을 강화하는 프로그램도 새로 운영한다. 또, 공모를 통해 돌봄 아동과 돌봄 주체자가 속해 있는 마을 돌봄공동체도 조성할 계획이다.

맞벌이 가정 또는 경계선 아동 가정 등 다양한 돌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틈새 돌보미를 파견하는 ‘특별도움 필요아동 지원사업’도 새로 추진하며, 질병 아동의 병원 동행과 보호자인계까지 돌봄을 맡아주는 ‘아픈 아이 돌봄 서비스 사업’도 시행할 예정이다.

노인일자리·주민모임 등과 연계해 다양한 아동돌봄을 지원하는 ‘인천형 아동돌봄 이동서비스’, 지역사회 내 돌봄·놀이·체험공간을 제공하는 ‘마을 놀이터 조성사업’도 추진한다.

이외에 아동돌봄기관의 환경 개선과 공간 다각화 지원, 위험방지체계 마련 등을 통해 아동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돌봄 환경을 조성하고, 아동돌봄기관 종사자의 처우개선을 위한 돌봄 종사자 대체 인력풀 구축 및 행정업무 간소화 지원도 시행할 계획이다.

다함께 돌봄센터는 현재 28곳에서 2026년까지 72곳으로 44곳을 확충한다. 또, 아이돌봄서비스 지원 시간도 연간 840시간에서 960시간으로 늘리는 등 기존 사업들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김지영 시 여성가족국장은 “아동돌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아동과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아동돌봄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전략을 마련했다”며, “이번에 수립된 기본계획을 내실 있게 추진해 우리의 아동이 공백없는 돌봄 속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