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통령실, 후쿠시마 오염수 日보도 적극 부인…"日의 언론플레이"

등록 2023.03.30 18:03:39수정 2023.03.30 18:07: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尹 가장 중시하는 게 국민의 안전과 건강"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할 일은 없을 것"

[도쿄=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도쿄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일한 의원 연맹 및 일한친선협회중앙회 접견에서 일한의원연맹 회장에 취임하는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2023.03.17. photo1006@newsis.com

[도쿄=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도쿄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일한 의원 연맹 및 일한친선협회중앙회 접견에서 일한의원연맹 회장에 취임하는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2023.03.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전 일본 총리를 만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에 대해 '한국 국민 이해를 구해나가겠다'고 말했다고 한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적극 부인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3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을 만나 이는 일본의 "언론플레이"라고 강조하며 "우리(한국) 언론이 이에 부화뇌동할 필요가 있나"라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한일정상회담 기간에도 한번 이 문제가 불거져 자세하게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후쿠시마) 오염수, 일부에서는 뭐 과학적 객관적으로 유출수라고도 부른다. 여기에 대해서는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거 아니겠나. 객관적·과학적 검증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오염수의 안전성을 입증하려면. 그러려면 한국 전문가도 포함돼서 좀 더 객관적으로 조사를 했으면 좋겠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 국민들이 이해하는 데는 대단히 어려울 것 같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일본산 수산물 수입 관련 "대통령께서 가장 중시하시는 것이 우리 국민의 안전과 건강이다"며 "이것을 해칠 우려가 조금이라도 있는데 그것을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겠나. 우리 국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겠나"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그러니까 지금 일본의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수입된다, 이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이 관계자는 '해당 일본 보도는 오보인가'라는 거듭된 질문에 "기사를 쓴 사람은 (윤 대통령과 스가 전 총리가 만나는 자리에) 없었다. 저는 그 자리에 있었다"며 오보임을 확인했다.

이날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정진석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페이스북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같은 발언을 한 적이 없다고 단언했다.

정 위원장은 "윤 대통령은 그런 말을 한 적이 없고, 오히려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는 우리 국민으로서 불안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만큼 시간이 걸리더라도 국제원자력기구(IAEA) 주관 하에 과학적이고 객관적 진상을 정확히 파악해 알리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정 위원장은 그 자리에서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郎) 당시 일한의원연맹 회장이 자신의 지역구 문제를 장황하게 이야기해서 오히려 '저건 결례'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누카가 의원의 지역구는 후쿠시마현과 인접한 이바라키현이다.

정 위원장은 "윤 대통령은 누카가 의원의 장황한 언급이 끝나자마자 단호한 어조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는 우리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증과정이 꼭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며 "윤 대통령과 누카가 의원의 대화 어디에도 '한국 국민을 설득해나가겠다'는 얘기는 없었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