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동부건설, 중남미 시장 진출…4858억 규모 인프라공사 수주

등록 2023.03.31 17:50: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엘살바도르 '로스초로스 프로젝트' 단독수주

'EDCF-CABEI 협조융자 지원 사업' 일환 추진

로스초로스 프로젝트 위치도(자료 제공=동부건설) *재판매 및 DB 금지

로스초로스 프로젝트 위치도(자료 제공=동부건설)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고가혜 기자 = 동부건설이 중남미 지역에서 4858억원 규모의 인프라 공사를 수주하며 해외 현지 시장에 진출했다.

동부건설은 31일 EDCF(대외경제협력기금)-CABEI(중미경제통합은행) 협조융자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로스초로스 교량 건설 및 도로 확장 프로젝트'를 단독 수주했다고 밝혔다. 총 공사비는 약 3억7262만 달러(한화 약 4858억원, 부가세 제외)이며, 공사기간은 착공 후 36개월이다.

로스초로스 프로젝트는 엘살바도르의 수도인 산살바도르(San Salvador)의 서쪽에 위치한 로스초로스(Los Chorros) 지역 Blvd. Monseñor Romero 고속도로에서 Panamericana 고속도로의 San Juan Opico 분기점까지 이어지는 총 길이 14.64㎞의 도로를 왕복 4차선에서 8차선으로 확장하고 교량 5개소 건설을 진행하는 공사다.

이번 사업은 우리나라와 중미의 경제협력을 위한 안정적인 재원 확보를 통해 추진됐으며, 프로젝트 예산으로 CABEI의 재원에 수출입은행의 EDCF 협조 융자를 더해 한국 기업의 독점적인 사업참여가 성사됐다.

CABEI는 중미 균형개발 및 경제통합 투자를 위해 1960년 설립된 다자개발은행으로, 우리나라는 2019년 12월 CABEI에 15번째 회원국으로 가입해 영구 이사직을 수임 중이다. 또한 지난해 7월 EDCF와 CABEI는 협조융자 소진 한도방식(퍼실리티) 협정을 체결한 바 있다.

엘살바도르 정부는 자국의 교통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수출 경쟁력 강화와 경제성장을 위한 종합 물류 연결 솔루션을 강력히 추진해오고 있으며, 로스초로스 프로젝트는 그 일환으로 엘살바도르 중서부 지역 약 390만 주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앞서 지난해 6월 엘살바도르 정부에서는 대표단을 꾸려 우리나라에 방문, 국내 건설사를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가졌다.

이후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많은 국내 건설사들이 관심을 보이며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동부건설이 가장 적극적인 참여 의향을 보이며 선제적인 준비에 나섰던 것으로 알려졌다. 발빠르게 현지 상황을 파악하고 풍부한 실적을 가진 경쟁력 있는 현지 협력업체와 협업을 통해 단독으로 시공권을 따낼 수 있었다는 것이 동부건설 측 설명이다.

동부건설은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중남미 지역 건설 시장을 개척하여 지속적인 수주 활동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향후 엘살바도르 '태평양철도 사업'과 '아카후틀라항 현대화 사업' 등의 발주가 계획돼 있어 그 관심이 더욱 주목된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 수주는 동부건설의 해외 건설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며 "지속적인 사업 발굴을 통해 전 세계에서 K-건설의 영토 확장에 기여하는 동시에 동부건설이 글로벌 디벨로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