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참에 강남·용산 입성"…'추첨제 확대'에 청약 기대감 '솔솔'

등록 2023.04.06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강남·용산 투기과열지구 85㎡이하 추첨제 물량 나와

저가점자·유주택자 청약 수요↑…자금 여력 확인 필수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아파트. 2023.01.29.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아파트. 2023.01.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성환 기자 = "청약 가점과 상관없이 추첨으로 아파트를 분양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도전해 볼 생각입니다."

지난 5일 회사원 박모(38)씨는 뉴시스 취재진에게 "청약 가점이 낮아 상대적으로 당첨 기회가 적은 젊은 세대에게 추첨제는 내 집 마련을 위한 좋은 기회"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씨는 "올해 강남과 송파 등 주거 환경이 우수한 지역에서 분양 물량이 늘어나고, 추첨제도 확대돼 청약에 나설 예정"이라며 "당첨만 되면 수억원의 시세 차익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서울 청약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이달부터 투기과열지구인 강남 3구(강남·서초· 송파구)·용산구에서도 추첨제를 통한 청약 당첨자를 뽑으면서 상대적으로 청약 가점이 낮거나, 유주택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주택 수요가 많은 강남권에서 올해 대규모 단지들의 분양이 예정되고, 청약 가점과 상관없이 추첨으로 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기 때문에 청약 수요가 몰릴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상반기 강남구 청담동 청담르엘(1261가구 중 일반분양 176가구)를 비롯해 ▲서초구 방배동 래미안 원페를라(1097가구 중 일반분양 497가구) ▲강남구 청담동 청담삼익롯데캐슬(1261가구 중 일반분양 176가구) ▲송파구 문정동 힐스테이트e편한세상문정(1265가구 중 286가구) ▲송파구 신천동 잠실래미안아이파크(2678가구 중 578가구) ▲서초구 잠원동 메이플자이(3307가구 중 236가구) 등이 분양을 앞두고 있다.

앞서 투기과열지구로 묶인 지역에선 전용면적 85㎡ 이하는 100% 가점제로만 청약 당첨자를 뽑았다. 가점제는 무주택 기간(32점)과 ▲부양 가족 수(35점) ▲청약통장 가입 기간(17점) 등을 점수로 환산해 높은 순으로 당첨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달 1일부터 국토교통부의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에 따라 이달부터 전용면적 60㎡ 미만은 전체의 60%, 전용 60~85㎡ 이하는 전체의 30%가 추첨제로 공급된다. 다만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고연령층 수요가 많은 중대형 평형은 가점제 비율을 전체의 80%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부동산 시장에선 신규 공급 물량이 늘어나고, 청약 문턱이 낮아지면서 청약 경쟁률이 치열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올해부터 강남3구와 용산구를 제외한 서울 21개 자치구가 규제지역에서 해제되면서 전용면적 85㎡ 이하 중소형 물량의 60%는 추첨제로 뽑아 청약 가점이 낮거나, 유주택자들도 청약에 나설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 강남권 물량은 분양가상한제 적용을 받다 보니 주변 단지 시세에 비해 분양가 낮게 책정되는 것도 한몫하고 있다.

실제 정부의 1·3 부동산 규제 완화 이후 추첨제가 처음 적용된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영등포자이 디그니티'는 지난달 7일 일반공급 98가구 모집에 1만9478명이 신청해 경쟁률 198.8대 1을 기록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추첨제 물량이 대폭 늘어나면서 가점이 낮거나, 갈아타기를 원하는 유주택자들이 청약시장에 대거 유입될 것으로 내다봤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추첨제 물량이 늘어나면서 청약시장에서 소외됐던 저가점자와 유주택자들이 몰리면서 청약 경쟁은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상대적으로 주택 수요가 많은 강남권과 용산 지역을 중심으로 청약 열기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권 교수는 "강남권은 규제지역이라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주변 시세보다 분양가가 최대 수억원 낮게 책정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토지거래허가구역 내에서는 실거주 요건과 자금 출처 증명 등 까다로운 규정이 있기 때문에 자금 계획 등을 사전에 꼼꼼하게 따져보는 등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