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수도권 줄고, 지방 늘고…미분양 양극화 '뚜렷'[미분양 공포]②

등록 2023.05.21 06:00:00수정 2023.05.21 10:18: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국 미분양 물량 중 대구 등 지방에 84.7% 집중

건설사 자구책·취득세 감면 등 정책적 지원 필요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아파트단지 모습. 2023.04.11.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아파트단지 모습. 2023.04.1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성환 기자 = 전국의 미분양 주택이 11개월 만에 감소한 가운데, 정부의 대대적인 규제 완화로 서울과 수도권의 미분양 물량이 점차 해소되고 있지만 대구 등 일부 지방에선 쌓이는 미분양 물량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기준 전국 미분양 주택은 7만2104가구로 집계됐다. 지난해 4월 이후 11개월 만에 미분양이 감소세를 보였지만, 미분양 물량 자체는 7만 가구를 넘어서면서 부동산 시장의 시한폭탄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까지 시공능력평가 상위 10대 건설사의 아파트 분양실적이 지난해 말 계획 대비 7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분양 물량이 쌓이는 것과 무관치 않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올해 들어 4월까지 10대 건설사의 민영아파트 분양물량은 총 1만5949가구로, 지난해 말 조사한 4월까지의 분양 계획 물량의 29%에 불과하다. 10대 건설사는 올 한해 전체 민영 아파트 분양계획 물량 27만8958가구 중 절반이 넘는 14만6382가구를 분양할 계획이다. 하지만 건설 원자재값 급등과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해 분양가가 상승하면서 건설사들이 분양 일정을 뒤로 미루고 있다.

대구 등 일부 지방의 미분양 사태는 더욱 심각하다. 5대 광역시 미분양 물량을 지역별로 나누면 대구가 1만3199가구로, 절반이 넘는 수준인 56.9% 를 차지했다. 대구는 전국 광역 기준으로,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1만1034가구)를 뛰어 넘었다. 또 인근 경북(9016가구) 지역까지 합산하면 전국 미분양 물량의 30.8%가 대구·경북 권역에 분포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에선 지난 2021년 이후 분양된 아파트들이 속속 미분양되면서 물량이 쌓이고 있다. 1만3000가구나 되는 미분양 아파트 등의 영향으로 투자 심리가 꽁꽁 얼어붙으면서 미분양 물량이 쌓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또 최근 몇 년간 공급이 집중됐지만, 분양가가 꾸준히 오른 것도 한몫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16일 대구 지역의 미분양 문제와 관련해 "지역 수요를 무시한 과잉 공급이 이뤄진 게 기본적 문제"라고 강조했다.

원 장관은 이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미분양은 대구, 충청도 지역이 (상대적으로) 많고 다른 지역은 의미 있는 만큼 미분양이 늘지는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원 장관은 "대구는 대부분 정비사업 물량이고 지역 수요를 무시한 과잉 공급이 이뤄진 게 기본적 문제"라며 "공급 속도를 조절해 시간 두고 해소할 수밖에 없는데 해당 건설사 대부분 시공순위 10위 내 기업들이어서 충분히 버틸 만하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시장에선 미분양 물량 증가로 건설사들의 줄도산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방을 중심으로 미분양 물량이 가파르게 늘어나면 건설업계 자금줄이 막히고, 이는 금융권 부도로 이어질 수 있는 뇌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비수도권 미분양 물량이 증가하면서 중견 건설사들은 이미 임계점에 도달했다"며 "서울·수도권 주택시장에 온기가 돌고 있는 만큼, 지방에 한해 한시적으로 양도세나 취득세 면제 등을 미분양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미분양 물량을 줄이기 위한 건설사들의 자구책과 취득세 감면 등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미분양 물량이 쌓이면 건설사들의 유동성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며 "유동성 위기는 결국 부도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권 교수는 "미분양 물량이 쌓인 대구 등 일부 지방을 한정해 취득세와 양도세 한시적으로 면제해주는 정책적 지원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며 "건설사들 역시 분양가 낮춰서 미분양 물량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자구책인 선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