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코로나19 시대 끝…경북도, 공공의료 강화에 온 힘

등록 2023.05.31 09:27:21수정 2023.05.31 10:04: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구대비 코로나19 발생률 55.0%로 전국(60.9%) 최저 유지

[안동=뉴시스] 지난 2020년 3월 이철우 경북지사가 집단격리된 복지시설을 찾아 시설 관계자를 밖에서 격려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제공) 2023.05.31 *재판매 및 DB 금지

[안동=뉴시스] 지난 2020년 3월 이철우 경북지사가 집단격리된 복지시설을 찾아 시설 관계자를 밖에서 격려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제공) 2023.05.31 *재판매 및 DB 금지

[안동=뉴시스] 류상현 기자 = 경북도가 6월 1일부터 코로나19의 위기경보 단계가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조정됨에 따라 '지속가능한 공공의료' 강화에 나선다.

경북도는 2020년 2월 신천지, 청도 지역의 코로나19의 대규모 확산을 시작으로 3년 4개월간 전례 없는 위기를 맞아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에 모든 역량을 쏟아왔다.

다음달부터는 확진자 7일 격리 의무가 5일 권고로 단축되며 의료기관, 약국 등에 유지된 실내 마스크 착용이 전면 권고로 전환된다.

지난 3년 여간 경북도의 노력을 재조명하고 앞으로의 대책을 알아본다.

◇ 위기 때마다 전국 최초의 방역 정책으로 전국 방역 패러다임 전환

경북도는 2020년 3월 사회복지시설에 확진자가 연이어 발생하자 집단시설의 외부 감염원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도내 564개 복지시설(종사자 9478명)에 집단격리를 단행해 시설 내 추가 확진자가 단 한명도 발생하지 않아 집단시설 감염차단의 해법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2021년 4월에는 인구 10만 명 이하 12개 군 지역을 대상으로 전국 최초의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시행해 이들 지역의 신용카드 매출액이 증가하는 등 지역 경기가 활기를 띠며 방역과 경기회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성공했다.

지난해 2월에는 전국 최초로 경북에 주소를 둔 도민에게 병의원 신속항원검사 진료비 본인부담금을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조례를 제정해 2주간 106개 의료기관 3만여건을 지원하는 등 도민 안전과 복지증진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같은 달 고위험군, 자율방역 중심의 방역체계로 개편한 데 이어 식당·카페 방역패스의 실효성 문제를 시·도지사 행정명령 권한으로 전면 해제하는 것을 제안해 정부가 전격 수용함으로써 봉쇄보다는 공존이라는 인식 대전환의 새로운 방역체계를 선보였다.

지난해 5월에는 사망자가 많이 발생한 요양병원·시설의 조기분산을 위해 전국 최초로 권역별 요양병원·시설 17곳에 9억4000만원을 투입해 1개 층 전체에 음압형 환기장비를 설치하고 확진자와 사망자를 줄였다. 현장을 본 국무총리는 극찬을 아끼지 않았으며 행정안전부는 이를 전국으로 확산했다.

또 중증·상급병원이 없는 상황에서 응급실에 입원이 거부되는 것을 조기에 차단하고자 9억원으로 감염병 전담병원의 응급실 앞에 이동식 컨테이너 음압격리실 15개를 설치해 신속한 응급대응이 가능토록 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코로나 재확산에 따라 교육을 못하게 되는 경우를 대비해 가상공간을 활용해 요양병원·시설의 집단격리, 조기분산 등 사례별로 나눠 실시간 훈련 가능한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을 구축했다.

◇ 코로나 발생률 전국 최저, 지역주도 방역 이끌어

경북도의 코로나19 확진자는 5월 30일 기준 144만2502명으로 일평균 600여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되고 있으며, 사망자는 총 2114명으로 일주일에 1명 정도 나오고 있다.

사망자는 연초 대비 지속적으로 줄고 있지만, 확진자는 4월부터 다시 늘고 있다.

그러나 경북도는 진단·검사, 치료·병상, 백신·치료제 등 방역·의료 대응 역량을 확보하고 있어 충분한 대응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지난해 3월 오미크론 변이 발생으로 도내 1일 최대 2만781명(전국 62만1054명)까지 확진자가 나오자 경북도는 감염취약시설의 추가확산 방지를 위한 역학조사 신속대응반 운영, 중증 환자관리를 위한 선제적 병상 확보, 권역전담병원 고위험군 환자 병상 공유, 화장 문제 해소를 위한 실·국, 부단체장 총력대응 등 신속한 대책을 마련했다.

오미크론 확산이 정점을 지나 감소세를 보일 때에도 요양시설·병원 등에서는 여전히 중증자 발생 및 사망률이 높다고 판단해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전담병상 운영 ▲생활치료센터 유지 ▲외료진료센터 대면진료 강화 ▲의료기동전담반 운영 ▲예방접종 독려 등의 대응체제를 유지했다.

또 오미크론의 재유행을 대비해 감염병 대응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안정적 일상체제로 전환하고자 역학, 병상, 복지, 심리, 생활 분야의 5대 대응책을 마련했다.

[안동=뉴시스] 지난해 6월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방역요원들의 사기를 높이기 위한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제공) 2023.05.31 *재판매 및 DB 금지

[안동=뉴시스] 지난해 6월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방역요원들의 사기를 높이기 위한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제공) 2023.05.31 *재판매 및 DB 금지

역학대응은 오미크론 하위변이와 재조합 변이 대비·대응체계를 마련을 위한 신속대응 정예반 교육, 메타버스 활용 교육 훈련, 경북도-시군 실시간 역학·분석, 위기 단계별 보건·행정인력 확보를 통한 협력 거버넌스 확립, 방역요원 사기앙양 등으로 추진됐다.

병상대응으로는 즉각 가동 네트워크 구성, 소아·임산부·투석환자 등을 위한 특수병상 운영, 확진자의 전문적 분류와 의료기관으로 연결되는 재택·병원·생활치료센터 매뉴얼 정립 등이 이뤄졌다.

복지대응을 위해선 요양병원·시설에 의료 기동전담반을 지속 운영하고, 효율적 재난지원금 지원을 위한 부단체장 중심 재난지원금 TF팀을 구성한 데 이어 '마음 안심' 앱 등 스마트시스템을 도입해 복지 사각지대 제로에 총력을 기울였다.

심리대응을 위해선 코로나 블루 대응반과 '비타버스'를 운영하고 외로움 대책을 수립하는 등 사회적 고립 해소에 중점을 뒀다.

생활대응을 위해선 시군 간 유기적 공동체계 구축으로 장례·장사 대응을 강화하고, 취약계층 방역을 위한 진단키트, 마스크 등 비축물자 확보, 영세·소규모 일반음식점 주방환경 개선 등을 추진했다.

이같은 노력으로 경북도는 인구대비 코로나19 발생률이 55.0%로 전국(60.9%)에서 가장 낮은 상태로 유지됐다.

◇ "감염병 막는 방법은 공공보건의료 강화 뿐"

지난 3여 년간 코로나19는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의료체계가 취약한 경북에는 공공보건의료 강화의 필요성을 높였다.

코로나19 유행기간 경북도는 공공보건의료체계 강화를 위해 지방의료원의 기반시설 및 장비개선, 인력보강, 감염병 예방 모니터링 등에 투자를 늘렸다.

지난해 4월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심의하고 도민의 체감도를 높이고자 공공보건의료위원회를 구성했다.

또 경북을 6개의 중진료권으로 나눠 공공병원들을 중심으로 책임의료기관을 선정해 퇴원환자 연계, 중증응급환자 이송 지원, 감염병 관리 등 필수의료 협력체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출범시켜 공공보건의료의 기틀을 다져가고 있다.

지난해 8월에는 경북대병원과 공공보건의료 협력강화 업무협약을 체결해 안동의료원의 공공의료본부장으로 경북대 교수(내과 전문의)를 확보하는 등 현재까지 경북대병원 신장내과 교수진(3~4명)을 파견 받아 그간 전문의가 없어 중단된 인공신장실 운영도 재개했다.

지난 2월에는 경북형 공공보건의료 협력강화 계획을 수립하고 5월에는 지역 대학병원 등 7개 병원과 3개 지방의료원, 경북도 의사회, 경북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이 참여하는 '경북도 공공보건의료 협력강화 추진단'을 출범했다.

도는 상급병원이 없는 경북의 현실을 감안해 지방의료원의 전문 의료인력 확충에 힘을 모으고, 임상실무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공동 교육훈련도 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새로운 팬데믹 대응은 중앙이 계획하고 지방이 주도적으로 실행하는 방향으로 돼야 할 것"이라며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확인된 취약한 공공의료 기반, 의료인력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한 대책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