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北 우주발사체 발사 일제 규탄…"한반도 평화·안정 위협"

등록 2023.05.31 10:43:39수정 2023.05.31 11:30: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시 경계경보 오발령 온도차…야 "위기 증폭" 야 "과함 없다"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합참은 31일 오전 북한이 남쪽 방향으로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발표했다.북한이 위성 탑재를 주장한 발사체를 쏜 것은 지난 2016년 2월 광명성호 이후 7년 만이다. 사진은 3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는 모습. 2023.05.31.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합참은 31일 오전 북한이 남쪽 방향으로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발표했다.북한이 위성 탑재를 주장한 발사체를 쏜 것은 지난 2016년 2월 광명성호 이후 7년 만이다. 사진은 3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는 모습. 2023.05.3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여야는 31일 북한이 평북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으로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것을 두고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동이라고 일제히 규탄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북한 우주발사체 발사 이후 당초 예정됐던 친윤계 공부모임 일정을 취소하고 상황 파악에 들어갔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에 대해 "미국, 일본 등과 공조를 통해 정확한 분석이 선행돼야 하고, 단호한 대응조치를 통해 북한 도발이 최악의 수라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4월 ICBM 시험발사 이후 40여일 만이자, 올해만도 벌써 열 번째 발사로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 도발은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수준"이라도 비판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게다가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모든 발사를 금지하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이번 발사체 도발은 남쪽을 향해 발사됐다는 점에서 한반도 주변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심각한 위협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굳건한 한미일 공조체제와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북한의 무력도발에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박대출 의장은 이날 친윤계 공부모임 직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 도발 관련 입장을 요구 받고 "북한이 무모한 그런 위성 도발을 한다면, 마땅히 치러야 될 대가를 당연히 치르게 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안보를 지키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도 31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이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것에 대해 "명백한 유엔 결의안 위반이자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백해무익한 행동이다.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발사한 이른바 우주발사체 1발이 어청도 서방 200여㎞ 해상에 떨어졌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군은 발사체의 기종과 비행거리 등 자세한 제원을 분석하고 있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 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발사한 이른바 우주발사체 1발이 어청도 서방 200여㎞ 해상에 떨어졌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군은 발사체의 기종과 비행거리 등 자세한 제원을 분석하고 있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그는 "정부는 북한에 결의안 준수를 촉구하고 끊임없는 안보 태세 유지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도 주문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도 최고위에서 "북한의 우주 발사체 발사는 유엔 결의안 위반이고 한반도 평화 위협하는 것으로 강력히 규탄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다만 서울 지역에 경계경보가 발령된 뒤 행정안전부가 '오발령'이라고 정정한 것을 두고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은 위기를 증폭시켰다고 비판했고 국민의힘은 안보는 아무리 지나쳐도 과함이 없다고 맞섰다.

이 대표는 "북한이 국제기구에 발사 사실을 통지했는데 새벽에 경계경보를 오발령하는 것은 황당하고 무책임한 일"이라며 "위기일수록 정부는 냉정하고 침착하게 대응해야 한다. 정부기관끼리 허둥지둥하면서 손발이 맞지 않아서야 되겠나"고 질타했다.

박 원내대표도 "위기 관리 시스템이 아니라 위기 증폭 시스템이 돼 버린 국가 시스템을 정비해야 하고 누군가 책임져야 한다"며 "진상을 밝히는 것은 그 전에 해야 할 일"이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박대출 의장은 '서울에 경계경보가 오발령된 것'에 대해 "그런 경위는 자세히 봐야겠지만 우리 국민에게 안보는 아무리 (지나)쳐도 지나침이 없다라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