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허위 매물'로 137명에게 650억 챙긴 공인중개사, 구속

등록 2023.05.31 11:04:40수정 2023.05.31 11:54: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정부의 부동산 규제완화 소식에 매도자들이 기대감을 가지고 매물을 회수하면서 최근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아파트 매물이 크게 줄어들고 있다. 지난 27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한달 전 대비 아파트 매매량은 강원도를 제외한 전국 시도에서 모두 감소했다. 특히 서울은 한달 전보다 매물이 약 6.7% 줄었다. 사진은 29일 오후 서울 시내 한 공인중개사 사무소에 붙은 매매 안내문 가격이 수정된 모습. 2023.01.29.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정부의 부동산 규제완화 소식에 매도자들이 기대감을 가지고 매물을 회수하면서 최근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아파트 매물이 크게 줄어들고 있다. 지난 27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한달 전 대비 아파트 매매량은 강원도를 제외한 전국 시도에서 모두 감소했다. 특히 서울은 한달 전보다 매물이 약 6.7% 줄었다. 사진은 29일 오후 서울 시내 한 공인중개사 사무소에 붙은 매매 안내문 가격이 수정된 모습. 2023.01.29. [email protected]


[인천=뉴시스] 김동영 기자 = 재개발 지역의 허위 매물을 미끼로 5년 동안 650억원 상당의 금품을 가로챈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 반부패경제1계는 특정경제범죄가중벌등에관한법률위반(사기) 및 유사수신 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공인중개사 A(50대·여)씨를 구속했다고 31일 밝혔다. 경찰은 또 같은 혐의로 B(50대)씨를 불구속 입건했다.

A씨 등은 2017년 11월부터 지난해 11월 사이 투자자 137명에게 인천 일대 재개발 지역의 허위매물에 대한 투자를 권유해 650억원을 편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투자자들에게 “재개발 지역에 가격이 저렴한 부동산(빌라)이 매물로 나왔으니, 이를 매매해 시세차익으로 수익금을 지급하겠다”고 투자를 권유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올해 1월 부동산업자가 재개발 지역 갭투자 명목으로 투자금을 받아 돈을 돌려주지 않는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이후 범행 계좌 등에 대한 계좌분석으로 신고되지 않은 다수의 피해자를 확인했다.

수사가 시작되자 A씨는 “내가 구속되면 변제받지 못한다”, “내가 잘못되면 너희들도 무사하지 못한다”며 피해자들을 협박·회유해 신고를 막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과정에서 A씨 등은 범죄수익금으로 ‘돌려막기’,‘생활비 사용’ 등으로 소진했다고 진술했으나, 경찰은 주식 거래 등을 확인하고 범죄수익금에 대해 기소 전 몰수 보전을 신청할 방침이다.

경찰은 A씨 등에 대한 조사를 조만간 마무리하고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부동산 등에 투자할 경우 해당 물건의 존재 여부, 부동산 권리관계 등에 대해 확인해야 한다”며 “사기 등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 더 큰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해 반드시 경찰에 신고해 달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