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양주소식] '스마트폰 이용 비대면 어르신건강관리사업 참여자' 모집 등

등록 2023.05.31 14:48: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양주시청 *재판매 및 DB 금지

양주시청 *재판매 및 DB 금지

[양주=뉴시스] 배성윤 기자 = 경기 양주시는 AI·IoT(인공지능·사물인터넷)를 기반으로한 ‘스마트폰 이용 비대면 어르신건강관리사업’ 참여자 접수를 진행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찾아가는 방문건강관리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고 의료기관 접근성이 떨어지는 어르신들에게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상자는 허약·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행태 개선이 필요한 양주시 거주 65세 이상 어르신으로 모집인원은 150명 선착순이다.

 대상이 된 어르신은 7월 사전 검사를 시작으로 6개월간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와 개인별 미션 실천이 진행되며 사후검사로 마무리될 예정이다.

 참여자 전원에게는 손목활동량계와 체중계를 제공하고 건강 위험요인에 따라 혈압계, 혈당계를 추가 제공한다. 또한 개인별 맞춤형 미션부여, 건강측정 정보 모니터링, 비대면 건강컨설팅을 제공하며 건강미션 달성시 소정의 선물도 제공한다.

 스마트폰이 없어 참여가 어려운 어르신에게는 ‘AI 스피커’를 지급한다. AI 스피커는 다양한 건강알림, 건강관리 기능과 함께 말벗 기능과 음악제공 기능까지 있어 어르신들의 일상생활 관리와 함께 우울감 해소 등 정서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청방법 및 문의는 양주시보건소 이동보건팀(031-8082-7670, 7671)으로 전화하면 된다.

◇양주시, 나리농원 식물원 유치 타당성 검토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경기 양주시는 지난 30일 시청 상황실에서 ‘나리농원 식물원 유치 타당성 검토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민선8기 공약사업인 나리농원 식물원의 성공적인 유치를 위해 후보지의 현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농업진흥구역 해제 등 기타 용역 수행 사항을 최종 점검하기 위해 마련했다.

보고회에서는 지난 3월 27일 중간보고회에서 논의했던 사안을 바탕으로 식물원 유치가 가능한 공공투자(도시농업공원)와 민간투자(농어촌관광휴양단지) 부분 두 가지 개발 방향을 제시했다.

◇양주희망도서관, ‘터치! 스마트 세상’ 수강생 모집

 양주시 양주희망도서관은 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한 ‘스마트폰’을 주제로 강좌를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강좌는 코로나 시대를 거쳐 일반화되어 가고 있는 스마트워크 환경에 적응하도록 도움을 주고자 기획했다.

 주요 내용으로 ▲스마트폰의 유용한 설정 기능, ▲구글과 네이버의 인공지능 서비스 활용, ▲사진과 영상 제작·편집,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하기, ▲OCR(광학 문자 인식)을 이용한 문서 작업 등으로 일상생활에도 많이 쓰는 기능을 총 4차시로 진행할 예정이다.

 강의 기간은 오는 6월 21일부터 7월 12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 양주희망도서관 2층 배움실에서 진행한다.

 수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스마트폰을 지참해야 하며, 다양한 방면에서 편리하게 기능을 누리기를 원하는 사용자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여 신청은 양주희망도서관 홈페이지나 전화로 가능하며,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양주희망도서관(031-8082-7461)으로 문의하면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